지숙의 '사드는 메이드 인 어디?' 질문에 대한 문정인 특보의 대답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지난 5일 방송된 JTBC의 '차이 나는 클라스- 질문 있습니다'에 강연자로 출연한 문정인 특보가 패널로 출연한 지숙(레인보우 소속)의 질문에 답했다.

이날 지숙은 "사드가 근데 메이드 인 어디 거냐?"며 "우리는 이렇게 사드 때문에 힘들어 하는데 누군가는 그 무기를 팔면서 이익을 얻을 수 있잖아요?"라고 문 특보에게 물었다.

sophie turner

이에 문 특보는 "요격 미사일, 발사대, 지휘 센터는 (미국의 방위 산업체) 록히드 마틴이라는 회사에서 하고, X밴드 레이더라고 하는 레이더는 (미국 군수업체) 레이시온에서 한다"며 "그러니까 록히드 마틴이 관심이 상당히 많겠죠"라고 답했다.

sophie turner

이어 문 특보는 "지금 미국 전체에 있는 게 한국에 배치한 것까지 다 합쳐서 7포대 밖에 없다"며 "카타르가 1포대, 아랍토호국(UAE)이 2포대를 주문해 다 합쳐서 10포대밖에 안 되니까 록히드 마틴 입장에서는 지금의 무기 생산 체계로는 규모의 경제가 안 되니까 더 많은 국가가 사주길 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숙은 "그럼 지금 한국에 놓겠다고 하면서 사드가 좀 유명해졌는데, 어떻게 보면 이게 마케팅인 건가요?"라고 물었고 이에 문 특보는 "록히드 마틴의 노이즈 마케팅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고 답했다.

한편 사드(THAAD Terminal High Altitude Area Defense)는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로 탄도 미사일이 목표물에 근접해 하강하는 종말 단계에서 격추하도록 고안한 미사일방어 시스템이다.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