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고'가 커제 9단과의 대국을 끝으로 바둑계에서 은퇴한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ALPHA GO
China Stringer Network / Reuters
인쇄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인공지능(AI) 알파고가 통산 전적 69전 68승 1패로 바둑계에서 은퇴한다.

구글은 27일 중국 저장성 우전의 국제컨벤션센터의 특별대국실에서 열린 커제 9단과의 '바둑의 미래 서밋' 3번기 3국이 끝난 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이번이 알파고가 출전하는 마지막 바둑 대국"이라고 발표했다.

알파고는 지난해 3월 이세돌 9단과 5번기를 겨루면서 공개됐다. 알파고는 인간 대표로 나선 이세돌 9단에게 3판을 내리 승리하다가 4번기에서 패배한 뒤 5번기에서 승리 4승 1패를 기록했다. 바둑계를 포함해 인류에게 충격을 주기 충분했다.

alpha go

이후 소식이 없던 알파고는 인간의 기보를 참조하지 않고 스스로 학습해 두 번째 버전 '알파고 2.0'로 수준이 향상됐다.

새로운 버전의 알파고는 지난해 1월 인터넷 바둑을 통해 총 60번의 대국을 펼쳐 모두 승리를 거뒀다. 당시 알파고의 상대는 커제 9단을 비롯해 박정환 9단 등 전 세계에서 내로라하는 고수들이었다.

이어 이번에는 세계 랭킹 1위 커제를 맞아 3경기 모두 완벽한 승리를 거뒀다. 인터넷 바둑 전전을 포함 총 69전 68승 1패다.

alpha go

이로써 이세돌 9단만이 알파고에게 유일하게 패배를 안긴 셈이 됐다.

구글은 "바둑 대국을 통해 인공지능의 최고수준을 체험, 인류가 인공지능을 도구로 삼을 수 있다는 잠재력을 확인했다"면서 "앞으로 인공지능은 인류가 새로운 지식영역을 개척하고 진리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돕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구글은 지금까지 알파고가 치른 대국의 기보를 정리하고 스스로 학습한 기보도 일반인들에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Close
알파고, 이세돌
/
페이스북
트윗
AD
이 기사 공유하기
닫기
기존 슬라이드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