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커피 중독자인지 아닌지를 구별하는 방법 6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아침의 첫 커피 한 잔. 고소한 향기와 그 맛에 기분까지 저절로 좋아진다.

그런데 하루도 커피를 거를 수 없는 사람이거나 커피를 마시지 않고는 일과가 손에 안 잡히는 사람이라면 당신은 커피를 즐기는 수준을 넘어 카페인에 중독돼 있을 수 있다.

물론 커피가 무조건 나쁘다는 건 아니다(아니, 적당량은 오히려 몸에 유익하다는 연구도 있다). 그러나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해로울 수도 있다. 수면을 방해하고 가슴을 뛰게 하며 불안감까지 조성한다. 게다가 커피를 끊었을 때 겪는 현상을 생각해 보시라.

그런데 커피에 중독됐는지 아닌지는 어떻게 구별할까? 당신이 커피 중독자라는 사실을 증명하는 6가지 징조는 다음과 같다.

coffee

1. 커피를 끊으면 두통이 엄습한다.

커피를 주기적으로 마시는 사람이라면 모닝커피를 마시지 않았을 때 찾아오는 뇌의 지끈거림을 잘 알 거다.

이런 '커피 두통'은 상상이 아니다. 매일 섭취하던 카페인을 갑작스럽게 차단하면 뇌 혈류에 영향이 가는데,뇌에 닿는 혈류 속도가 빨라지면서 두통이 생긴다.


2. 커피를 마시기 전(또는 못 마셨을 때)까지 괜히 짜증이 난다.

모닝커피가 들어가기 전까진 자기 앞을 지나치는 모든 사람이 싫다? 당신만 그런 게 아니다. 카페인의 역할 중의 하나는 기분을 상승시키는 도파민 수용체를 비롯해 아드레날린을 자극하는 거다.

커피가 배제된 상황에선 우리 몸이 그 기분을 알아서 조절한다. 카페인 중독자가 커피를 못 마신 상태에서 짜증을 내거나 모든 걸 귀찮아 하는 이유는 카페인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coffee addiction

3. 카페인 없이는 집중이 안 된다.

커피를 안 마셨을 때 정신이 몽롱하다면 카페인 중독 가능성이 높다. 위와 마찬가지로 정신을 맑게 하고 집중력에 도움을 주는 카페인의 아드레날린 상승 효과에 의존하기 때문에 그런 차이가 느껴진다. 그런 효과에 익숙해지면 커피를 못 마셨을
때 왠지 집중이 안 되고 안개가 낀 것 같은 느낌이 된다.

4. 점점 더 많은 양의 커피를 마셔야 이전과 같은 효과가 느껴진다.

한 잔으로 충분했던 게 이젠 다섯 잔으로 늘었다? 당신의 몸이 카페인에 그만큼 무뎌졌다는 소리다.

바로 이 부분이 사람을 고민하게 만든다. 이전과 같은 효과를 누리기 위해 커피를 더 마실 건가, 아니면 덜 마시고 금단 증상을 감수할 것인가?

coffee

5. 불안하거나 안절부절못한다.

카페인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은 사람마다 틀리다. 석 잔을 한 자리에서 마셔도 괜찮은 사람이 있는가 하면 커피를 입에 대기만 해도 잠을 설치는 사람이 있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로 속이 매스껍거나 몸이 떨리거나 안절부절못한다면 커피를 줄이라는 신호다.

기본적으로 커피는 (아드레날린을 통해) 몸에 스트레스를 주고 그 과정에서 우린 '커피 효과'를 느낀다.

6. 커피 없는 일상을 상상할 수 없다.

커피가 없는 세상을 상상할 수 없는 당신이라면 커피에 중독됐을 확률이 높다. 전문의들에 의하면 단번에 커피를 끊는 것보단 단계적으로 줄이는 게 더 나은 방법이다. 그래야 몸이 덜 놀란다.

아래 슬라이드는 옆으로 밀면 된다.

Close
커피와 우유의 관계
/
페이스북
트윗
AD
이 기사 공유하기
닫기
기존 슬라이드

 

*허프포스트AU의 글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