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는 코미 국장 해임 전에 FBI의 러시아 수사를 고려했다고 말했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트럼프 선거캠프와 러시아와의 관계에 대한 FBI 수사를 생각하고 제임스 코미 FBI 국장을 해임했다고 말했다. 높은 관심이 쏠렸던 11일(현지시간) NBC뉴스 인터뷰에서다.

“저는 코미를 해임할 예정이었고, 적절한 시기는 없다는 걸 알았습니다. 그리고 사실 제가 해임해버리자고 결정했을 때, 저는 제 자신에게 ‘트럼프와 러시아 이야기는 날조된 것이고, 민주당이 선거에 진 핑계로 대는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가 진행자 레스터 홀트에게 말했다.

인터뷰에서 트럼프는 코미가 과시하고 박수 갈채를 노리는 사람이라고 말했으며, 로드 로젠스타인 법무차관과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의 제안이 있기 전부터 코미를 해임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측에서 예전에 밝힌 바와 어긋나는 발언이다.

donald trump

홀트는 FBI가 진행 중인 수사 때문에 코미에게 불만이 생긴 것인지 물었다. 트럼프는 “저는 그저 일을 잘 하는 사람을 원할 뿐입니다. 저는 FBI의 팬입니다. 저는 FBI를 사랑합니다.”

“저는 [수사가] 완벽하게 적절히 이뤄지길 바랍니다.” 코미의 해임 시점 때문에 혼란스러워할 사람들이 있을 수 있지만 그것은 "옳은 결정이었다"며 이렇게 덧붙였다.

트럼프는 거의 매번, 러시아의 2016년 미국 대선 개입 의혹이 불거질 때마다 수사를 흔든 것처럼 보인다. 자신의 선거캠프와 러시아의 공모 의혹을 수사 중이던 책임자를 해임하기로 한 결정은 자연스레 사람들의 의문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트럼프는 아무런 연관이 없다고 주장했다.

"아무 관련이 없어요. 이건 민주당이 시작한 일입니다." 그가 말했다. "저나 저의 선거캠프가 러시아와 공모한 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러시아가 투표에 영향을 미친 것도 아니고, 모두들 그렇게 생각할 겁니다."

5월9일 코미 국장에게 해임을 통보한 문서에서, 트럼프는 코미가 "각기다른 세 번"에 걸쳐 자신에게 '당신은 수사 대상이 아니다'라고 밝혔다는 점에 감사를 표했다. 트럼프가 NBC에 밝힌 바에 따르면, 그 중 한 번은 백악관에서의 만찬 도중이었다. 식사 도중 코미가 자신에게 FBI를 계속 이끌어도 되는 것인지 물었고, 이에 대해 "고려해보겠다"고 답했다는 것.

donald trump

11일 뉴욕타임스(NYT)는 이와 같은 날이었던 것으로 보이는 백악관 비공개 만찬에서 트럼프가 코미에게 '충성'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코미가 "정직"을 약속하자 트럼프는 그게 "정직한 충성"인지 물었다고 코미의 측근 두 명의 말을 인용해 NYT는 전했다.

코미 국장의 측근들에 따르면, 트럼프의 질문에 대한 코미의 답변은 대통령을 만족시키지 못했다. 식사를 계속하던 중, 트럼프는 다시 한 번 충성을 맹세할 것을 요구했다.

코미는 다시 한 번 자신이 대통령에게 "정직"할 것이라고 대답했으며, 충성을 맹세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트럼프는 그렇다면 그것이 "정직한 충성"인 것인지 추궁했다. (뉴욕타임스 5월11일)

james comey

13분짜리 NBC 인터뷰에서 트럼프는 또한 마이클 플린 전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에 대해서도 말했다. 플린 전 보좌관은 미국 주재 러시아 대사와 러시아 제재 해제 문제를 논의했다는 사실이 드러난 이후 지난 2월 사퇴한 바 있다. 그를 해임하는 데 18일이나 걸린 이유를 묻자 트럼프는 즉각 그를 해임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오랫동안 일해왔습니다. 장군이죠. 제 생각에 그는 매우 좋은 사람입니다." 트럼프가 NBC에 말했다. "우리가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의 말을 듣고 곧바로 그를 해임하는 건 매우 불공정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진행자는 코미 국장을 해임한 다음날 아침 러시아 외무장관을 만난 것에 대해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 것인지 고려해봤냐고 트럼프에게 물었다.

"한 번도 생각해보지 않았습니다. 이건 오래전에 결정된 일이고, 솔직히 좀 미룰 수도 있었겠지만, 그래서 달라지는 게 뭔가요." 트럼프가 말했다. "저는 눈속임을 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 나라를 위해 위대한 일을 하고 싶을 뿐입니다."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의 Trump Says He Considered FBI’s Russia Probe Before Firing Comey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President Donald Trump On His Firing Of James Comey (Extended Exclusive) | NBC Nightly News

Close
트럼프 블룸버그 인터뷰
/
페이스북
트윗
AD
이 기사 공유하기
닫기
기존 슬라이드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