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가 케인스의 유명한 경제학 메타포를 '내가 생각해냈다'고 주장하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경제전문지 이코노미스트와 단독 인터뷰를 가졌다. 11일 공개된 이 인터뷰(전문보기)에 따르면, 트럼프는 정말 아무런 생각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인터뷰 도중, 트럼프는 느닷없이 자신이 "며칠 전에" 생각해 냈다는 표현을 소개했다.

그 표현은 바로 '펌프에 마중물을 붓다(prime the pump)'.

donald trump smile

두둥

이건 보통 정부 지출 확대를 통한 경기 부양을 뜻하는 의미로 널리 쓰이는 표현이다. 경제학자 존 메이너드 케인스의 이론과 연관지어 활용되기도 한다.

'메리엄-웹스터' 사전에 따르면, 정부의 투자 지출을 의미하는 용법으로 이 단어가 쓰인 건 최소 1933년부터다. 트럼프가 "며칠 전에" 생각해 낸 표현이 아니다.

1933년.....


john maynard keynes

John Maynard Keynes (1883-1946)

이런 사실을 아는지 모르는지 트럼프는 기자에게 '이 표현을 들어봤냐'고 물었고, 기자는 (당연히) 들어봤다고 답했다. 트럼프는 의아하다는 듯 재차 '이 표현을 정말 들어봤냐'고 물은 뒤, "며칠 전에" 자신이 이 표현을 생각해냈다고 주장했다.

Q : 하지만 그것 말고도 조세 개혁안 때문에 재정적자가 늘어나도 괜찮을까요?

도널드 트럼프 : 괜찮습니다, 오랫동안 늘어나지는 않을 테니까요. 2년 동안은 시간이 있.... '펌프에 마중물을 붓다(prime the pump)'는 표현을 아십니까?

Q : .

도널드 트럼프 : 우리는 펌프에 마중물을 부어야 합니다.

Q : 매우 케인스주의적이군요.

도널드 트럼프 :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세금을 매기는 나라입니다. 이 표현을 전에도 들어본 적이 있어요? 이런 특정한 상황에서 쓰이는 건데.

Q : .

도널드 트럼프 : 이 표현이 쓰이는 걸 들어본 적이 있다고요? 저는 못 들어봤거든요. 그러니까... 제가 며칠 전에 이걸 생각해냈는데 괜찮은 표현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바로 이런 일을 해야 하는 겁니다.

Q : 이건...

도널드 트럼프 : 맞습니다. 무언가를 끄집어내려면 그 전에 뭔가를 집어넣어야 하는 것이죠.

우리는 도널드 트럼프를 인터뷰했다. 그는 경제학 용어에 대한 우리의 지식을 시험했다.

donald trump oval

사실 이건 어쩌면 '해프닝' 쯤으로 넘어갈 문제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디 애틀랜틱'이 지적한 것처럼, 트럼프의 이 인터뷰는 우려를 자아내기에 충분하다.

대통령은 자기가 말하는 것에 대해 아는 게 별로 없고, 더 배우려는 생각조차 거의 없다.

이코노미스트와의 인터뷰 내내, 트럼프는 주로 무역과 경제에 대해 오락가락하는 입장을 보였다. 그의 말들은 분명 사실과 달랐고, 의미없이 공허했다.

(중략)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을 더 공정하게 만들려면 뭐가 필요한지 물었을 때, 트럼프는 아무 말도 하지 못했다. 그는 질문을 회피하려고 시도하며 협정을 폐기하는 대신 재협상을 하기로 한 자신의 결정에 대해 이야기했다. 마침내 그는 동어반복적인 대답을 내놨다. 공정한 NAFTA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된다? "우리는 공정한 협상을 할 수 있어야만 한다." 맙소사.

(중략)

트럼프는 자신의 세제 개편안을 의회에서 통과시키려면 민주당의 협조가 필요할 것이라는 점을 인정했다. "음. 아주 약간." 트럼프가 말했다. 그러나 기자가 어떻게 협조를 이끌어낼 것인지 캐묻자, 그는 주제를 바꿨다. "민주당도 이걸 좋아하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민주당이 좋아하는 인프라스트럭쳐에 맞춰 조정할 수도 있을 겁니다. 민주당도 공화당 만큼이나 이걸 좋아하죠. 우리 경제에는 인프라스트럭쳐가 필요합니다. 이 나라는 중동에서 6조달러를 낭비했어요. 내버렸단 말입니다. 6조달러를 창밖으로 던져버린 것과 같죠. 저기 바깥 (백악관 정원) 로즈가든에. 저 아름다운 로즈가든이 보이십니까? 근사한 옷차림의 저 사람들을 보십시오." 이건 질문에 조금도 가깝지 않은 답변이었다.

(중략)

대통령이 모든 경제 정책에 대해서 깊이 있는 대화를 할 줄 알아야 한다고 기대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나 무언가를 논의할 때 트럼프는 특히 어설프다. 대부분의 경우, 그는 어떤 세부 내용도 말하지 못하며 주제를 바꿔 모호하게 만든다. 구체적인 것을 이야기할 때, 트럼프는 틀린 말을 한다. (디 애틀랜틱, 5월11일)


Close
트럼프 블룸버그 인터뷰
/
페이스북
트윗
AD
이 기사 공유하기
닫기
기존 슬라이드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