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수는 과연 건강에 나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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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탄산수 같은 탄산음료를 계속 마시는 것은 건강에 나쁠까?

: 전략적으로 마시라.

제조업체들은 음료에 탄산을 더하기 위해 압력을 가한 이산화탄소를 주입한다. 탄산화 과정은 음료수를 산성으로 만든다. 그리고 뉴욕대 치대의 마크 울프 교수에 의하면 산은 치아의 에나멜을 부식시킨다.

산은 종류에 상관없이 에나멜을 부식시킬 수 있다. 탄산수든, 다이어트 콜라든, 주스 혹은 커피든 말이다.

하지만 좋은 소식도 있다. 탄산수가 과일주스와 탄산음료보다는 낫다는 것이다. 탄산수는 다른 탄산음료에 비해 산도가 낮고, 설탕이 안 들어있다. 그리고 당신도 이미 알다시피, 음료수에 들어있는 설탕은 꾸준히 마셨을 경우 건강에 나쁘다.

울프 교수는 산이 에나멜을 녹이지만, 탄산음료를 가끔 마시는 것은 그리 나쁜 일이 아니라고 말한다. 음료수를 마시고 30분 뒤부터 침이 에나멜을 다시 단단하게 만들며 자가치료를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탄산음료를 꾸준히 마시는 것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울프 교수는 허프포스트에 "탄산음료가 쉴 새 없이 치아에 남아있을 경우 문제가 생긴다. 만약 탄산수병을 옆에 놔두고 두 시간 동안 계속 마시면 두 시간 내내 산에 치아를 놔둔 것과 같다."고 설명했다.

교수는 탄산수를 5분에서 10분 안에 다 마시는 것을 추천했다. 오랜 시간에 걸쳐 마시는 것과 달리 에나멜이 다시 단단해질 기회를 주는 것이다. 울프 교수는 또한 빨대로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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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한 가지 명심할 것이 있다. 음료수를 마신 직후 이를 닦지 않는 것이다. 마요 클리닉에 의하면 칫솔질은 이미 녹기 시작한 에나멜을 더욱 망가뜨릴 수 있다.

탄산수는 다른 탄산음료보다 나은 선택이지만, 탄산이 없는 생수보다는 분명 건강에(치아에) 나쁘다.

울프 교수는 "생수는 치아를 씻어주고, 칼로리가 없고, 산도도 없으며, 수분을 충전해준다는 점에서 탄산수보다 낫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리도 물만 마시는 것이 얼마나 질리는지 잘 알고 있다. 물에 과일이나 허브를 넣으면 덜 심심하게 물을 즐길 수 있다.

당신이 좋아하는 탄산수는 가끔만 즐기도록 하자. 당신의 몸이 고마워 할 것이다.

 

허프포스트US의 'Is Seltzer Bad For You?'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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