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대머리 현상에 대해 당신이 알아야 할 7가지 상식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어제는 틀림없이 무성했었는데, 머리 한 쪽이 비어있다는 사실을 발견하는 순간의 당황과 황당함...

사람들은 무슨 소리냐고, 전혀 표시가 안 난다고 위로하지만, 몇 개의 탈모로 시작해서 완전 대머리가 되는 게 그리 낯선 행선이 아니라는 걸 자신은 잘 안다.

당신의 나이가 몇이든 만약 대머리 현상을 걱정한다면 아래 7가지를 참고하라.

1. 남성 인구의 반(영국의 경우)이 50살 전에 남성형 탈모증을 겪는다.

사람들의 시선이 특히 따갑게 느껴질 때, 자신을 제외한 모든 사람이 탈모 걱정 없이 풍성한 머리를 지니고 있는 듯싶다. 하지만 당신만 대머리가 아니다. 영국 의료서비스(NHS)에 의하면 영국 남성의 50%가 남성형 탈모 현상을 50대 전에 체험한다. 이에 비해 한국 남성은 전 세계적으로 최하위에 해당하는 22.41%의 탈모 현상을 보인다.

2. 유전자를 탓하라.

당신의 잘못으로 대머리가 된 게 아니라는 사실을 위안 삼도록 하자. 그렇다. 비싼 요법이나 고급 샴푸와 상관없이 대머리하고 당신의 관계는 유전자가 결정한다.

연구에 따르면 대머리와 연관이 있는 유전자 수는 약 300개다. 그러므로 녹차와 허브나 치료제로 당신의 모공을 속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건 착각이다.

3. 특히 당신의 어머니 유전자가 많이 좌우한다.

유전자라고 다 탓할 수 없다. 대머리 현상은 오로지 당신 어머니의 염색체에서 비롯된다.

연구자 사스키아 하제나르는 "남성형 탈모증을 의미하는 유전자 신호가 어머니로부터 받는 X 염색체로부터 비롯된다는 점이 흥미로웠다."라고 설명했다.


4. 대머리 남성의 생식 능력이 더 월등하지 않다.

대머리 남성의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더 높으므로 성욕도 더 강하고 생식 능력도 월등하다는 주장이 있다(과학자들은 테스토스테론 상승이 조기 탈모증과 연관이 있다고 추정한다).

제이슨 스타템이 상대방의 성욕을 돋구고도 남을 인물이란 건 인정하지만, BBC에 의하면 생식 능력에 대한 주장은 근거가 없는 소설이다.

5. 그러나 대머리 남성이 사회적으로 더 권위가 높고 강력하다.

당신의 생식 능력이 월등하지 않을지는 모르지만, 사람들이 대머리 남성에게 더 높은 사회적 권위가 능력을 부여한다는 사실은 연구로 입증된 바이다. 프랭크 무스카렐라 박사는 MailOnline에 "대머리 현상은 위협적이지 않은 사회적 권위를 의미하는 진화 신호와 일맥상통한다."라고 설명했다.

"여성이 잘생긴 남자를 향해 매력을 갖는다는 연구도 많지만, 높은 사회적 권위를 나타내는 신호에 끌린다는 점도 사실이다."

6. 대머리 현상은 심장질환과 연관이 있다.

엎친 데 덮친 것처럼 느껴질지 모르지만, 대머리 남성이 심장질환을 앓을 확률이 일반 남성보다 32%나 더 높다는 통계가 있다.

일본 과학자들은 6개 연구에서 총 36,000명의 데이터를 추출해 위와 같이 분석했다.

7. 사람들은 대머리 남성을 더 성공적으로 인식한다.

모든 걸 다 감안해봐도 대머리를 긍정적으로 여기긴 어렵다? 하지만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우리 사회는 대머리 남성을 더 성공적으로 본다.

다만 한 가지 조건이 있었다. 여기저기 머리가 남아 있거나 앞머리가 많이 벗어진 그런 모습이 아니라 완전 대머리였을 경우에 높이 평가받는다. 진짜 대머리라면 회심의 미소를 지어도 될만한 소식이다.

아래 슬라이드는 옆으로 밀면 된다.

Close
안철수, 탈모인들을 적으로 돌리다
/
페이스북
트윗
AD
이 기사 공유하기
닫기
기존 슬라이드

 

*허프포스트UK의 글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