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 경찰이 파티를 떠나던 15살 흑인 소년을 죽였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텍사스에 사는 15살 소년이 지난 4월 30일 밤, 경찰의 총에 맞아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피해자 가족을 대변하는 변호사 리 메릿에 따르면 피해자의 신원은 메스키트 고등학교 1학년생 조던 에드워즈로 드러났다. 메릿은 허프포스트에 이 학생이 "A만 받는 모범생"으로, 공부뿐만 아니라 운동까지 잘해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았었다고 전했다.

메릿은 이어 "학교에서 문제가 전혀 없었던 학생이었다"라고 덧붙였다.

에드워즈는 머리에 총상을 입고 사망했으며, 올해 경찰에 의해 목숨을 잃은 사람 중 가장 어렸다.

댈러스 카운티 검시소에 의하면 30일 밤 발생한 총격 사건은 살인으로 판명됐다. 검시소는 이날 사건에서 사용된 총기의 종류를 밝히지 않았지만, 법 집행기관에서 가장 자주 쓰이는 것은 AR-15으로 알려졌다.

사건의 배후 관계에 대해 많은 것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경찰은 조던 에드워즈의 사망에 한 경찰관의 책임이 있다고 인정했다.

메릿은 에드워즈가 30일 밤 발크 스프링스에서 열린 한 파티를 떠나던 "수십 명의 무리" 중 한 명이었다며, 당시 경찰이 출동했다는 소식을 듣고 자리를 피하던 중이었다고 밝혔다. 그날 밤 파티 현장을 떠나던 아이들은 각자의 차로 돌아가고 있었고, 그 순간 총성이 들렸다고 한다. 그러나 이들 중 아무도 총성이 어디서 났는지 알 수 없었다.

발크 스프링스 경찰서는 "술에 취한 청소년"들에 대한 신고가 들어와 조사하러 가던 중 총이 발사된 것 같다는 소식을 접했다며, 그것이 실제 총성이었는지, 만약 총이 발사된 것이었다면 어디서 발사됐는지 확인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메릿은 당시 에드워즈와 세 명의 친구가 에드워즈의 16살 된 형이 운전하는 차로 달려가고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아이들이 주차장을 빠져나가던 중, 어떤 사람이 자신들을 향해 욕설을 내뱉는 걸 들었고, 욕설에 반응하기도 전에 그 사람은 차에 총을 세 발 쐈다. 그중 한 발이 조던 에드워즈의 이마에 박혔다."며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발크 스프링스 경찰서장인 조나단 하버는 지난 1일, 총이 발사되기 전 "원인을 알 수 없는 언쟁"이 있었으며, 에드워즈가 타고 있던 차가 "경찰관들을 향해 공격적으로 후진해" 한 경찰관이 총을 쐈다고 발표했다.

목격자들은 경찰서장과 다른 진술을 하고 있다.

변호사는 이에 "경찰서장은 경찰관들이 차의 뒤편에서 위협을 느껴 총을 발사한 것처럼 말했지만, 사실 총알은 조수석 옆 창문을 뚫고 들어왔다."고 반박했다.

에드워즈의 형은 당시 경찰관이 총을 쏜 것도 모른 채 현장을 피해 질주했다.

차에 타고 있던 이들은 한 블록 정도 벗어나고 나서야 조던이 총에 맞은 사실을 깨달았다. 메릿은 이들이 "차를 세우자마자 주변에 있던 경찰관들을 불러 세우려고 했지만, 경찰관들은 멈추지 않고 계속 지나갔다. 얼마 후 다른 무리의 경찰관들이 다가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하버 측은 이 사건을 현재 조사 중이라며 사건에 대한 언급을 거부했다.

변호사에 의하면 에드워즈와 차에 동승했던 이들 중 누구도 기소되지 않았고, 차에서 술이나 무기가 발견되지도 않았다.

당국은 사건에 연루된 경찰관의 신원을 밝히지 않았지만, 해당 경찰관이 현재 공무 휴직 중이라고 전했다.

미국 법무부와 경찰청 등은 경찰관들에게 주행 중인 차량에 총을 쏘지 말라고 조언한 바 있다. 전문가들 역시 경찰관을 향해 달려오는 차에 총을 쏘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한 방어법이며, 무고한 시민을 위험에 빠뜨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댈러스 카운티 지방검사는 현재 사건을 조사 중이다. 지방검사 측은 사건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피해자 가족에게 조의를 표했다.

검찰청은 WFAA 뉴스에 "정의와 투명성을 향한 헌신을 다 해 사건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는 가운데, 피해자 가족들에게 조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메릿은 피해자 가족이 현재 검찰청의 조사를 통해 총을 발사한 경찰관을 기소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변호사는 이에 "폭력 사건이 자주 발생하는 동네가 아니다. 경찰은 현장에 청소년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주의를 더
기울였어야 했다"고 말했다.

 

허프포스트US의 'Texas Police Officer Uses Rifle In Fatal Shooting Of Unarmed 15-Year-Old
'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