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키니 마라톤 대회'가 잘못된 아주 간단한 이유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마라톤 대회에서 뭘 입든 뛰는 사람 마음이다. 스포츠브라를 입든, 비키니를 입든, 그냥 집에 굴러다니는 티셔츠를 입든.. 모두 개인의 '선택'이다.

그런데, 여성 참가자에게 유독 상의로 '스포츠 브라'를 필수로 착용할 것을 요구한 마라톤 대회가 있다. 남자는? 그냥 평범한 싱글렛을 입으면 된다.

정식 대회 명칭은 '1m 1원 심장병 환자 수술 지원 2017 비키니 마라톤대회'.

'1m 1원 심장병 환자 수술 지원'이라는 공익적 목적을 위한 마라톤 대회에 굳이 '비키니'가 들어간 이유는 무엇일까.

주최 측이 여성신문에 밝힌 바는 아래와 같다. 요약하자면...'처음 시작'한 대회다 보니 '사회적 관심'을 끌려고 그랬다는 것이다.

"대회를 널리 알리고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서다."

"올해 처음 시작하는 대회다. 건강과 피트니스에 관심 많은 여성들이 타겟이다. 한국에선 해수욕장 이외의 장소에서 비키니를 입고 달리는 것이 풍기문란 행위라서 스포츠 브라로 했다."

그럼 여성을 타겟으로 한 마라톤 대회인데, 남자도 모집하는 이유는 뭘까. '역차별' 비판을 받을까 봐 그랬단다.

주최 측은 “여성만 모집하면 ‘역차별’이라는 비판을 받을 우려가 있어서 남성도 모집하고 있다. 단 남성 참가자는 따로 시상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남성 참가자에게도 ‘비키니’ 복장을 요구하지 않은 이유는 밝히지 않았다.(여성신문 4월 13일)

SNS에서는 이 대회를 두고 어이없다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주최 측은 '성차별'이라는 비판이 거세자 복장 규정을 조금 바꿨다.

원래 여성에게 '스포츠브라'를 필히 착용해야 한다고 요구하던 것에서, '상의 스포츠브라 착용 및 자유복장 가능'으로 조금 수정한 것이다. 남자는? 계속 '상의 싱글렛'이다.

w

그리고, 주최 측은 '대회 명칭이 비키니이지 실제로 비키니를 입고 달리지는 않는다'며 '성차별'이 아니라고 한사코 주장하고 있다. 아래는 비키니 마라톤 대회 주최 측이 홈페이지를 통해 밝힌 입장 전문.

대회사무국입니다. 이번 비키니마라톤대회는 대회명칭이 비키니이지 실제로 비키니를 입고 달리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중국에서는 실제로 비키니를 착용하고 달리는 마라톤대회가 개최되기는 했어도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비키니를 입고 달릴수는 없습니다. 모 신문사(이름을 밟히지 않겠습니다)에서 비키니마라톤대회가 마치 여성을 차별하는 대회라고 기사를 올려 사회복지재단 한국심장재단에서 1m1원 후원을 빼달라고 요청이 와서 이번대회는 부득불 기부를 빼기로 하였습니다. 어느기업이든 대회를 기획하면서 여성을 비하하거나 차별하려고 대회를 기획하지는 않습니다. 작은 착오나 실수로 비춰질수는 있으나 이런것은 바로잡아가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마치 이번 대회가 여성을 차별하거나 비하한다는 식으로 매도해서 난감하기만 합니다. 어떤대회든 복장을 강제할수는 없습니다. 대회를 오픈한지 5일째입니다. 저희는 이미 14년째 어떤 행사이든지 작은 정성으로 기부를 해 왔습니다. 큰 금액이든 작은 금액이든 정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나쁜취지로 대회를 기획하고 진행한다면 기부 또한 생각할수도 없겠지요. 참으로 애석하게 되었습니다. 이 대회는 여성차별이나 여성비하 대회도 아니라는 것을 다시한번 알려드립니다. 혹시라도 문제가 있을시 사무국에 연락주시면 바로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좀더 알찬 대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회 취지가 나쁘다는 게 아니라, 여성의 노출 복장을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려 한 인식이 문제라고 이 사람들아

한편, 여성의 비키니를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했다가 욕을 바가지로 먹은 사례는 이번이 처음도 아니다.

지난해에는 강릉 성남시장이 '제 7회 감자전 축제'에서 축제를 알리겠답시고 '비키니 입고 오면 감자전 공짜' 프로모션을 홍보했다가 엄청난 항의에 시달린 후 프로모션을 전면 취소한 바 있다. 이번 '비키니 마라톤 대회' 사건과 거울처럼 흡사하다.

관련 기사

- '비키니 입으면 감자전 공짜', 결국 전면 취소되다

w

'비키니 마라톤 대회' 홈페이지 바로 가기

Close
요가 마라톤
/
페이스북
트윗
AD
이 기사 공유하기
닫기
기존 슬라이드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