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오바마가 나를 도청했다'는 도널드 트럼프의 끔찍한 음모론이 허위로 판명나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지난 3월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폭풍 트윗'은 그가 정기적으로 소셜미디어에 논란이 되는 생각들을 쏟아내는 인물임을 감안해도 그 자체로 놀라운 사건이었다. 그날, 트럼프는 그의 전임자가 선거운동 기간 동안 자신의 전화를 도청했다는 폭발적인 의혹을 던졌다.

우파 웹사이트에서 일부 그런 이야기가 돌긴 했지만, 버락 오바마에 대해 이런 의혹을 직접 제기한 건 트럼프가 처음이었다. 현직 대통령에게서 나온 이 주장은 엄청난 후폭풍을 불러왔으며, 그의 최측근들조차 이 주장을 지원하는 데 실패했다.

그러나 켈리엔 콘웨이 백악관 선임고문은 이틀 뒤, 이 사건에 대해 매우 간단한 설명을 내놓았다. "그는 미국 대통령이다. 그는 우리에게 없는 정보와 기밀들을 알고 있다."


그러나 트럼프의 '오바마 도청' 의혹에 관해서는, 그런 기밀을 가진 그 누구도 트럼프의 주장을 뒷받침하지 못했다. 오히려 그들은 이 의혹을 반박하는 입장을 내놨다.

* 제임스 코미 연방수사국(FBI) 국장 : "(트럼프의) 그 트윗들을 뒷받침하는 어떤 정보도 없으며, 우리 FBI 내부에서도 이 문제를 주의 깊게 살펴봤다." 그는 20일 하원 정보위원회에 출석해 이렇게 말했다.

* 하원 정보위원회 : 의회는 백악관의 요청에 따라 트럼프의 트윗에 대한 진상 조사에 나섰다. 그러나 조사 결과는 트럼프 주장의 정당성을 입증하는 대신, 그것이 음모론에 지나지 않았을 뿐이라는 사실을 드러냈다.

지난주 하원 정보위는 법무부로부터 도청 주장에 관련된 정보를 제출 받았다. 하원 정보위원장 데빈 누네스 의원(공화· 캘리포니아)과 하원 정보위 민주당 간사인 아담 쉬프(캘리포니아) 의원은 대통령의 주장을 뒷받침할 어떤 증거도 없다고 말했다.

누네스 위원장은 "트럼프 타워에 물리적 도청이 있었는가? 그렇지 않다.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금요일에 제출 받은 정보는 우리를 계속 그 방향으로 이끌고 있다"고 덧붙였다.

쉬프 의원은 "법무부로부터 기밀 브리핑을 받았다. 그러나 다시 한 번, 전임자에 의해 도청을 당했다는 대통령의 주장을 입증할 근거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donald trump

* 상원 정보위원회 : 지난주 리처드 버 상원 정보위원장(공화·노스캐롤라이나)과 정보위 간사인 마크 워너 상원의원(민주·버지니아)는 공동 성명을 내고 트럼프의 주장을 뒷받침할 어떤 증거도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우리에게 주어진 정보에 따르면, 2016년 선거 이전이나 이후에 트럼프 타워가 어떤 형태로든 미국 정부의 사찰 대상이었다는 어떤 증거도 발견되지 않았다."

* 제임스 클래퍼 전 국가정보국(DNI) 국장 : 오바마가 자신을 도청했다고 트럼프가 지목한 시점에 클래퍼는 국가정보국 국장으로 재직하고 있었다. 클래퍼는 자신이 담당하는 어떤 기관도 그런 행위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DNI 국장으로서 내가 담당하던 국가 정보 기관에서 (트럼프를 대상으로 한) 그런 도청 행위는 없었다. 대통령 당선인 시절에도, 후보 시절에도, 또는 그의 선거 캠프를 대상으로도 없었다." 그는 미국 16개 정보기관을 통솔하는 최고 정보기관의 수장이다.

*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 오바마의 대변인 케빈 루이스는 "오바마 대통령 또는 백악관의 그 어떤 관계자도 미국 시민에 대한 사찰을 지시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그와 다른 내용의 모든 주장은 거짓이다."

* 영국 정부 : 트럼프는 우리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고, 따라서 비밀스러운 도청 행위에 대해 알 수 있는 위치에 있다는 콘웨이 고문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백악관은 3월4일 트럼프 트윗의 근거로 -누구나 볼 수 있는- 언론 보도들을 인용했다. 예를 들어 백악관 대변인 숀 스파이서는 최근 폭스뉴스의 법률 전문가 앤드류 나폴리타노의 주장을 지목했다. 오바마가 미국 정보기관 대신 영국 정부와 협력해 트럼프를 사찰했다는 것. 그는 미국의 국가안보국(NSA)과 같은 성격의 기관인 영국 비밀정보국(GCHQ; Government Communications Headquarters)을 특정해 지목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GCHQ 측은 이례적으로 공개 입장을 내고 이런 주장은 "완전히 터무니 없는 것"이며 "기각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의 Donald Trump Exposed As A Hopeless Conspiracy Theorist By Basically Everyone Who Matter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Close
도널드 트럼프, 행정명령
/
페이스북
트윗
AD
이 기사 공유하기
닫기
기존 슬라이드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