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들은 이혼에 대한 최고의 조언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divorce

“싸우지 마세요. 그럴 가치가 없어요.”

나는 내가 실수로 세라피스트 사무실에 들어온 건가 싶어 주위를 둘러보았다.

“마사, 저 박스들 보여요?” 내 이혼 변호사 돈이 천장까지 닿는 박스 더미를 가리켰다. “저게 내가 2년째 맡고 있는 이혼 사건 서류예요. 2년! 그들이 돈을 얼마나 낭비했는지 알아요? 75,000달러예요! 내가 이제까지 본 중 최악의 사건이에요. 그러지 말아요. 뭘하든 싸우지는 말아요. 사람들은 그보다는 낫게 헤어져야 해요.”

믿을 수가 없었다. 친구들은 내게 선의로 이혼 변호사들을 조심하라고 했다. 특히 클라이언트들을 싸우라고 부추기는 ‘글래디에이터’들이 있다고 했다. 부부가 오래 싸울 수록 변호사들은 돈을 더 많이 벌기 때문이다.

어쩌면 돈이 그저 불만을 터뜨린 것일지도 모른다. 아니면 로 스쿨에서 글래디에이터 이혼 변호사 수업 시간에 잤는지도 모른다. 이유야 어찌 되었든, 나는 그의 충고가 고맙다. 이혼 과정 중 감정은 롤러코스터를 탄듯 오르락내리락했지만, 싸우지 않으니 여러 가지로 좋은 점이 있었다. 돈을 절약하고, 치유가 더 빨라지고, 압도되는 기분이 들 때 힘이 되었다.

싸우지 않으면 돈이 절약된다

변호사 사무실에서 몇 시간이고 보내며 협조를 거부하는 부부는 자신이 더 유리한 입장에 선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 비용은? 분명히 해두는데, 자신의 입장을 지키는 건 다른 이슈다. 당신의 배우자가 공동 계좌에서 돈을 훔치거나, 아이를 뺴앗으려 하거나, 당신 이름으로 신용카드를 수천 달러 긁었다거나 하면 당신은 반드시 입장을 고수하고 권리를 행사해야 한다.

하지만 어린 아이가 추수감사절을 어디서 보낼지, 가구는 누가 가질지 등 협상이 가능한 문제라면? 이혼할 때 우리는 ‘이기고’ 싶어할 때가 많고, 무엇을 위해서도 싸울 준비가 되어있다. 이런 접근 방식엔 돈이 많이 든다. 쉴새없이 만남을 가져야 한다. 당신과 당신의 변호사가 만나고, 당신의 변호사와 배우자의 변호사가 만나고, 배우자의 변호사가 배우자와 만나야 한다.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이혼 변호사 비용은 1시간에 100~500달러 정도 든다. 이런 시간이 계속 쌓여간다. 통계에 따라 다르지만, 이혼의 평균 비용은 15,000~30,000달러 정도다. 너무 큰 돈 아닌가?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이 정도의 여윳돈이 없어서, 계속 싸우는 부부들은 신용카드를 긁고, 비상금을 헐고, 은퇴자금에 손을 댄다. 이혼에서 ‘이기기’ 위해 미래를 희생할 가치가 있을까?

돈은 내게 “의견 차이를 조율하고 직접 해봐요.”라고 말했다. 이 충고는 크게 도움이 되었다. 열띤 이메일을 주고받고, 화나서 통화하며 스트레스를 받았지만, 전 남편과 나는 대부분의 것들에 합의를 볼 수 있었다. 우리의 총 변호사 비용? 2,000달러도 들지 않았다. 내가 돈의 충고를 듣지 않았다면 저기에 0이 하나 더 붙었을 거라 확신한다.

싸우지 않으면 치유가 더 빠르다

사람들은 그보다는 낫게 헤어져야 한다던 돈의 말이 무슨 뜻인지 이해하는데는 몇 년이 걸렸다.

재산과 빚 분할, 양육에 대해 양쪽이 빨리 합의할수록 별거와 공동 육아 합의도 빨라진다. 이렇게 되면 이혼 서류 작성과 제출도, 이혼 결정도 빨라진다. 즉 당신 인생의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게 된다는 뜻이다. 이혼 과정이 지저분할 경우 이건 좀더 힘들어진다. 하지만 우리가 싸우는 이유 중 하나는 상처를 받았기 때문이라는 점을 생각해 보라. 우리는 두렵고 혼란스럽고 화가 나 있다. 이런 감정에 대처하는 우리가 아는 유일한 방법은 이혼 과정 중의 결정에 고통을 투사하는 것이다. 우리가 결코 바뀌지 않을 거라 생각했던 인생을 대체하기 위해 무엇이든 잡으려 한다. 우리는 이혼에서 ‘이기고’, 배우자에게 ‘복수’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해서 싸우는 것이다. 이런 앙갚음 전략은 몇 달, 몇 년까지 갈 수 있으며, 스트레스가 길어지고 비통한 미래를 보장할 뿐이다.

하지만 싸움을 피하거나 줄였다면? 이혼을 겪으면서도 순탄한 길을 가는 것이 유독한 결혼의 종말을 받아들여서 용서와 치유, 미래 기회에 집중을 돕는다면? 무언가 하나가 잘못되었다 싶을 때마다 싸운다면 긍정적인 성취를 이루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그리고 아이들이 부부 싸움을 눈치 못 챈다는 건 착각이다. 아이들은 부모가 상대방에 대해 이야기할 때의 슬픔, 분노, 부정적 단어들을 눈치챈다. 이혼 자체만으로 아이들은 이미 스트레스를 받았다. 싸우지 않으면 아이들의 부담이 줄어들며, 아이들의 적응와 치유도 더 빨라질 것이다.

싸우지 않으면 당신에게 힘이 생긴다

이혼은 속이 뒤틀리는 일이다. 우리가 마음대로 조종할 수 있는 일이 얼마나 적은지 보여주기 때문이다. 정체성, 경제적 안정, 자존감 등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무형의 것들이 위태로워지면 무력감이 든다. 그래서 우리는 조종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눈에 보이는 것들을 대신 차지하려고 애쓰게 된다. 예를 들면 재산 분할 같은 것이다. 이런 것들을 요구하고 손에 넣으려 싸운다. 여기서 이기면 잃어버린 자신감과 통제력을 되찾는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하고, 다른 방법이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신에게 힘을 주는 것은 타협하고 당신의 배우자를 악마시하지 않는 능력이지, 상대를 ‘패배하게’ 만드는 능력이 아니다. 당신이 이 일을 딛고 일어서서 스스로를 돌보고,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데 집중해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불필요한 소동을 피하는 것은 당신에게 가장 크게 힘을 주는 행동 중 하나다. 당신이 스스로의 운명을 조종한다는 걸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보다 더 좋은 게 있을까?

이혼 극복은 늘 쉬운 것은 아니다. 내 변호사를 무시하고 모든 걸 내가 결정하겠다고 우기고 싶을 때도 많았다. 힘들었지만, 돌이켜보면 그 조언은 엄청난 가치가 있었다. 절약한 변호사 비용을 내가 정한 미래를 향해 가는데 쓸 수 있었고, 더 빨리 극복하고 자신감을 회복하고, 사라졌던 독립성도 되찾을 수 있었다. 다른 사람들도 나처럼 할 수 있길 바란다.

허핑턴포스트US의 The Best Divorce Advice I Ever Received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