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트럼프의 미친 트윗에는 체계성이 있다. 아니면 정말 미친 걸수도 있고.

게시됨: 업데이트됨:
DONALD TRUMP HAND
U.S. Republican presidential nominee Donald Trump points as he speaks at a campaign rally in Raleigh, North Carolina November 7, 2016. REUTERS/Chris Keane | CHRIS KEANE / Reuters
인쇄

도널드 트럼프는 지난 27일 아무 증거도 없이 ‘수백만 명’이 대선에서 불법으로 자신의 경쟁 상대에게 투표했다고 주장했다. 미국의 다음 대통령이 미치광이가 아닌가 하는 논란이 다시 불거졌다.

트럼프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이번 일이 그가 제정신이 아니라는 또 하나의 증거라고 하지만, 공화당 전국 위원회의 한 간부는 트럼프가 이번에도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논란의 프레임을 다시 짠 것이라고 말했다.

몇 주 동안 계속되며 그의 승리를 정당하지 않은 것으로 만들 3개 주에서의 재개표를 기다리는 대신, 트럼프는 뉴스 헤드라인을 장식할 주장을 내세워 그 이야기를 최소화했다고 그는 익명을 조건으로 말했다. “트럼프는 체스에서 몇 수를 앞서가고 있다.”고 그는 말했다.

트럼프는 일요일 오후에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불법으로 투표’하지 않았다면 자신이 일반 투표에서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을 이겼을 거라고 트위터에 썼다. 4시간 후 팜 비치 리조트에서 추수감사절 휴가를 보내고 뉴욕으로 돌아온 그는 뉴 햄프셔, 버지니아, 캘리포니아는 모두 ‘심각한 유권자 사기’를 겪었으며 매체에서 그 사실을 숨겼다고 주장했다.

트럼프가 했던 말이 사실이라는 증거는 전혀 없다.

인수위원회에 속한 사람들은 트럼프의 주장에 대한 허핑턴포스트의 질문에 답변하지 않았다.

donald trump hand

그러나 월요일 아침 미디어 컨퍼런스 콜에서 인수위원회 대변인 제이슨 밀러는 시민이 아닌 사람들이 투표했을 수 있다는 워싱턴포스트 블로그와 유권자 등록 수백만 건에 오류가 있다는 퓨의 연구를 지적했다. “법적으로 투표할 수 없었던 사람들이 많이 투표했다.” 밀러의 말이었다.

그러나 워싱턴포스트의 블로그는 오류가 있는 자료에 기반한 것이라고 정치학자들에 의해 금세 대대적으로 반박 당했고, 퓨 연구는 사망했거나 다른 주로 이사한 사람들에 대한 것이었다. 그 연구에서는 유권자 등록 시스템 현대화할 것을 권고했다. 불법 이민자들이 투표하고 있다는 말은 없었다.

트럼프를 비난하는 측에서는 최근 발언은 트럼프가 감정적 성숙이나 대통력직을 수행할 기질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또 다른 증거라고 한다.

트럼프의 리얼리티 TV 쇼 ‘어프렌티스’의 기반이 된 베스트셀러 ‘거래의 기술’의 대필 작가 토니 슈워츠는 트럼프의 일요일의 트윗에 이렇게 답했다. “트럼프는 자신이 약하다는 기분이 들면 언제든 정신을 놓아버린다. 그런 일은 자주 일어난다. 현실을 인식해야 한다: 우리의 대통령 당선인은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

무소속 후보로 출마했던 공화당원 에번 맥멀린은 트럼프가 ‘수백만 명’의 불법 투표가 있었다는 트럼프의 트윗에 이런 경고로 반응했다. “@realDonaldTrump가 자신이 선거에서 올린 성과를 이유없이 부풀리려는 것은 전제 군주의 전형적인 행동이라는 걸 간과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공화당 전국 위원회 간부는 트럼프가 전국의 형세를 파악하고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조작하는데 달인이라고 보게 되었다고 말한다. 공화당 전국 위원회 사람들 대부분과 마찬가지로 그는 원래는 트럼프를 지지하지 않았다.

“현재로서는 그는 내가 상상했던 것보다 대중, 매체, 좌파를 더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게 명백하다.” 그는 ‘좌파’가 위스콘신, 미시간, 펜실베이니아의 재개표를 주장하는 것이 트럼프를 약화시키려는 시도라고 한다. “그는 자신의 대통령 당선이 정당한지에 대한 논의가 몇 주 동안 계속될까 봐 우려하고 있다. 그래서 그는 이번에도 논의를 바꾼 것이다.”

녹색당 후보 질 스타인은 이 세 주에서의 재개표를 요청하고 있다. 클린턴 측은 접전이긴 했지만 재개표를 통해 결과가 바뀔 것이라 생각하지 않으며, 결과를 의심할 증거는 없다고 말했다.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의 There’s A Method To The Madness Of Trump’s Tweets. Or Maybe Just Madnes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Close
도널드 트럼프
/
페이스북
트윗
AD
이 기사 공유하기
닫기
기존 슬라이드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