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화성·평택·청주·음성 AI는 방역망 뚫고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24
연합뉴스
인쇄

경기와 충북에서 또다시 조류 인플루엔자(AI) 발생했다. 철새가 전파하는 AI가 하루가 멀다하고 전방위적으로 발생하면서 사력을 다해 차단에 나서는데도 속수무책인 방역 당국은 '충격'에 빠진 모습이다.

29일 농림축산검역본부와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께 경기도 화성시 양강면의 한 종계 농장에서 사육 중인 닭 200여 마리가 집단 폐사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화성에서 AI 의심 신고가 접수되기는 올해 들어 처음이다.

경기도는 이 농장에서 사육 중인 닭 2만3천마리를 살처분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또 해당 농장 주변에 거점소독소와 이동 통제초소를 설치하고 반경 10㎞ 이내 가금류 사육농장에 대한 정밀 예찰을 하는 등 방역에 나설 방침이다.

42

이날 경기에서는 평택시 고덕면 두릉리의 오리농가에서도 AI 감염 사실이 확인돼 이 농장의 오리 4천500마리에 대한 살처분 작업이 진행 중이다.

경기도는 이 농장의 반경 10㎞ 내에 가금류 사육농가가 59곳(168만마리)이나 돼 예찰을 강화하는 등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충북에서는 증평군 보강천에서 포획된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인 AI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분변을 비롯, 도내 야생조류 시료에서 AI 바이러스가 검출된 것은 이번에 처음이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보강천을 중심으로 예찰 지역을 설정하는 등 차단방역을 강화했다.

이 야생조류는 지난 24일 포획된 흰뺨검둥오리로, 충북도는 포획 지점 반경 10㎞ 이내 지역을 예찰 지역으로 설정했다. 예찰 지역 내 농가의 닭은 7일간, 오리 등 기타 가금류는 14일간 이동이 금지된다.

청주와 음성에서 AI 감염 의심 신고도 이어졌다. 간이 검사 결과 모두 양성으로 나타났다.

음성군 감곡면의 육용 오리 사육농가에서는 전날 오후 4천500마리 중 40마리가 폐사했고, 1만마리의 종오리를 사육하는 원남면 농가에서는 산란율이 45% 감소했다.

청주 오송의 육용 오리 사육농가는 1만2천마리 중 40마리가 폐사했다고 신고했다.

충북도와 청주시, 음성군은 해당 농가를 중심으로 통제초소를 설치한 뒤 사육 오리를 모두 살처분하기로 결정했다.

전날 AI 감염이 확인된 국내 최대 오리 사육지 전남 나주는 본격적인 살처분 작업에 들어갔다.

앞서 지난 28일 나주시 공산면의 한 씨오리 농장은 산란율이 떨어졌다는 신고, 검사 결과 H5형 AI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아직 확진 판정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전남도는 이 농장에서 키우는 오리 2만5천마리를 살처분하고, 새끼 오리 분양 등 역학 관계를 조사하고 있다.

다행히 이 농장 주변 500m 이내에는 살처분 대상 농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3㎞ 이내에는 7개 농가 79만마리(닭 78만마리, 오리 1만마리), 3∼10㎞에는 75개 농가 284만마리(닭 227만마리, 오리 57만마리)나 있어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방역 당국 관계자는 "나주 AI 감염 농가는 기존 발생 지역과 역학 관련성이 없는 점으로 미뤄 철새에 의한 감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며 "다양한 방역라인을 설정해 최대한 확산을 방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AI가 무서운 속도로 확산하면서 살처분 마릿수도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방역 당국은 이날 충남 천안, 충북 음성·진천의 오리 농가와 세종시 전동면의 산란계 농가에 대한 정밀검사 결과 H5N6형 고병원성 AI로 최종 확진됐다고 발표했다.

이 가운데 천안과 세종시의 경우 농가에서 첫 확진 판정이 나왔다.

이로써 이날 오전 9시 현재 농가에서 고병원성 AI로 확진 판정이 나온 지역은 전남 해남(산란계)·무안(오리), 충북 음성·청주·진천(오리), 충남 아산(산란계)·천안(오리), 경기 양주·포천(산란계), 전북 김제(오리), 세종시(산란계) 등 5개도, 11개 시·군이다. 농가 수로 따지면 41개다.

AI 의심 신고가 접수돼 고병원성 여부 검사가 진행 중인 지역도 9곳에 달해 확진 지역은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그동안 확진 농가 및 예방 차원에서 살처분된 가금류 수는 168만2천여 마리에 달한다.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