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지금 당장 박근혜 탄핵을 표결에 부치면 어떻게 될까?

게시됨: 업데이트됨:
NORTH KOREA
연합뉴스
인쇄

야당여당 비박계 의원들이 모두 박근혜 대통령 탄핵 소추를 추진하기로 하면서 국정은 탄핵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검찰의 조사가 마무리 되고 특검이 시작되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많은 의혹들의 진위가 더 뚜렷해지면서 탄핵이 실제로 헌법재판소에서 통과될 가능성이 높아지겠지만 만약 지금 바로 탄핵 소추에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 중앙일보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아슬아슬"하다.

22일 새누리당 소속 의원 129명 전원을 대상으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이 본회의에 상정될 경우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지 긴급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 109명 중 30명이 찬성하겠다고 답했다. 49명은 ‘찬성할지 반대할지 고민하고 있다’거나 ‘밝힐 수 없다’고 했고, 반대하겠다고 응답한 의원은 30명이었다. (중앙일보 11월 23일)

야당 의원과 야당 성향 무소속 의원 전원이 찬성을 한다고 가정할 때 새누리당에서 29명이 찬성해야 탄핵 소추안 의결이 가능하다는 것이 중앙일보의 해설. 설문조사에서 찬성하겠다고 응답한 30명 중 한두 명만 마음을 바꿔도 탄핵 소추안은 부결된다.

일반적인 국회 법안 의결과는 달리 탄핵 소추안은 무기명으로 투표가 진행된다. 마치 '샤이 트럼프'처럼 설문조사 답변과는 다른 투표를 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