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목적의식이 있는 삶을 사는 사람들의 특징 7가지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혼동하기 쉽지만 '목표'가 있는 것과 '목적의식'이 있는 것은 다른 일이다.

'목표'가 있다는 것은 말그대로 목표가 있는 것이다. 어느 목표 하나를 이루기 위해 자신과 타인의 삶을 망가뜨리는 행동까지 하는 경우도 있다. '목적의식'이 있다는 것은 삶 전체에 뚜렷한 방향이 있어 작은 방해에 흔들리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목적의식을 갖고 사는 사람은 외부로부터의 인정(예를 들어 페이스북 '좋아요' 수라든가)에 의존하는 경향이 낮기도 하다. 목적의식이 있는 삶을 사는 사람들의 특징 7가지는 이렇다.

1. 자기 안위만 생각하지 않는다

자신이 하는 행동이 타인에게 미칠 영향까지 고려한다. 예를 들어 자식의 대학 입시를 위해 무엇이든 하는 것은 '목표가 있는 삶'일뿐이다.

2. 자존심이 있다

매일의 감정에 쉽게 낙심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3. 수명이 긴 경향이 있다

콘웰대학교 앤소니 버로우 인간개발전공 교수는 자신의 2014년 연구에서 '목적의식이 있으면 그때그때의 감정변화에 지배받지 않기 때문에 정신건강이 더 좋은 경향이 있다'는 내용의 결과를 발표했다.

4. 주위에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

아는 사람이 몇 명이냐에 관계 없이 좁은 그룹 안에서만 사회생활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목적의식을 갖고 사는 사람은 자신과 일을 동일시하지 않기 때문에 직장 밖, 업계 밖의 사람들을 더 많이 알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 더 많은 생각에 열려있는 데다 쉽게 화를 내는 성격도 아니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한 편이다.

5. 충동적인 결정을 내리는 일이 적다

503명의 성인에게 당장 100달러를 받는 것과 두 달 후 150달러를 받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차이가 적지만, 당장 받는다고 해도 크게 중요한 쓸모가 있을 만한 액수는 아니다. 이중 목적의식이 더 높은 것으로 분류된 것으로 설문 결과가 나타난 그룹의 사람들은 후자를 선택했고, 당장의 만족감에 대한 가치를 과장하지 않았다.

6.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할 일을 안다

설문 결과 목적의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난 사람들은 자신 앞에 놓인 과제를 위해 들여야 할 노력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었다.

7. 결과적으로 소득이 높을 확률이 높다

돈이 전부는 아니지만, 소득에 대해 단기적인 관점을 갖는 것과 장기적인 관점을 갖는 것은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허프포스트US의 7 Ways People With A Purpose Live Differently를 편집했습니다.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