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오바마가 클린턴 이메일 건을 두고 FBI 국장을 비판하다 : '우리는 애매한 말에 기반해 수사하지 않는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OBAMA
President Barack Obama points to members of the audience while speaking at Capital University Field House in Columbus, Ohio, Tuesday, Nov. 1, 2016. Obama is kicking off a week of campaigning for Democratic presidential candidate Hillary Clinton with a stop in battleground Ohio. (AP Photo/Pablo Martinez Monsivais) | ASSOCIATED PRESS
인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대선을 불과 며칠 남겨두고 FBI를 선거에 개입시키기로 한 FBI 제임스 코미 국장의 결정에 대한 논란에 대한 의견을 말했다.

11월 2일에 공개된 나우디스의 버샤 샤마와의 인터뷰에서 오바마는 FBI에 ‘개입’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도록 하기 위해 ‘아주 신중하게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 사건의 상세한 내용들은 차치하고, 나는 [힐러리 클린턴이] 언제나 미국과 미국인들의 이익을 먼저 챙겼던 사람이라는 걸 알고 있고, 수사에는 규범이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애매한 말, 불완전한 정보, 유출 정보에 기반해 수사하지 않는다. 우리는 탄탄한 결정을 내리고 그에 기반해 수사한다.”

“지난 번에 이 일을 철저히 수사했을 때, FBI, 법무부, 여러 회에 걸친 의회 수사에서는 알다시피 클린턴이 실수를 좀 하긴 했지만 기소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

오바마는 자신은 클린턴을 알고 신뢰한다고 말했다.

‘우리는 애매한 말에 기반해 수사하지 않는다’ – 오바마 대통령이 나우디스 독점 인터뷰에서 힐러리, 이메일, FBI에 대해 이야기하다

코미는 지난 금요일에 FBI 요원들이 클린턴 수사와 관계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는 이메일들을 발견했다고 의회에 알려, 양쪽 당 모두의 비난을 받았다.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발표를 피한다는 FBI와 법무부의 전통을 깼다며 그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법무부 내에서도 나왔다.

FBI나 법무부가 대선 전에 추가 관련 정보를 공개할지는 현재로선 불투명하다.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의 Obama Nicks FBI Director On Clinton Emails: ‘We Don’t Operate On Innuendo’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