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우리가 불면증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미신 3가지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insomnia

불면증은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린다. 수면 문제는 기억 손실, 체중 증가, 우울증과 관련이 있다. 우리는 불면증에 대해 무얼 알고 있을까? 우리가 이젠 믿지 말아야 할, 널리 퍼진 잘못된 믿음은 무엇이 있을까? 불면증은 흔하고 삶을 크게 바꿔놓는다. 불면증에 대한 가장 큰 착각 3개를 모았다.

잘못된 믿음: 불면증은 흔하지 않다.

불면증은 아주 흔하고 가장 널리 퍼진 수면 문제 중 하나다. 생체 시계는 24시간 단위로 몸을 관리하며 기능하기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한다. 생체 시계의 문제가 수면 문제의 원인이 될 수도, 문제를 더 크게 만들 수도 있지만, 불면증은 보통 다른 요인 때문에 생긴다. 의학적, 정신 의학적 요인, 약, 건강하지 못한 수면 습관 등이다.

불면증은 행동과 건강하지 못한 수면 습관에 의해 강화된다. 만성적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전문가들은 일정한 시간에 취침하고 기상하길 권한다. 역설적으로, 침대에서 잠들려고 오랫동안 애쓰면 불면증이 심해질 수 있다.

잘못된 믿음: 멜라토닌은 불면증을 겪는 사람들 대부분에게 도움이 된다.

매일 밤 생체 시계는 뇌와 몸에 잠들라는 신호를 보내는 화학 물질 멜라토닌을 분비한다. 인체에서 자연스럽게 생겨나지만, 인기있는 수면 보조제이기도 하다. 그런데 임상적 불면증 대부분에 별로 효과가 없다. 멜라토닌은 시차나 야간의 전자 장비 사용 등과 관련된, 생체 시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불면증은 생체 시계 문제와 관련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불면증 환자들에게 멜라토닌은 별 효과가 없다.

잘못된 믿음: 밤의 불빛은 수면을 방해하지 않는다.

야간 스마트폰 사용과 수면 사이에는 우려스러운 관련이 있다. TV, 전화, 컴퓨터 스크린 등 전자 장비에서 나오는 푸른 빛이 생체 시계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자 장비에서 나오는 푸른 빛은 뇌의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취침 시간 전 습관적 스마트폰 사용은 수면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잠들기 전에는 긴장을 푸는 게 좋은 습관이다. 우리 대부분은 하루 종일 데드라인에 맞춰 밤 10시까지 일했다가 마침내 11시에 잠자리에 들어서 “잠이 안 와!”라고 생각해 본 경험이 있다. 그때까지도 뇌가 팽팽 돌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뇌를 진정시킬 시간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무엇이 수면에 도움이 될까? 연구자들은 수면을 잘 취할 수 있는 간단한 규칙 몇 가지를 추천한다.

- 잠자리에 들기 전 긴장을 풀고 쉬라..

- 생기를 되찾고 건강함을 느낄 만큼 자되 더 자지는 말라.

-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라.

- 매일 같은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도록 노력하라.

- 술로 잠을 청하지 말라.

- 침실을 최대한 어둡게 하라.

더 나은 수면을 위한 작은 행동 변화들이다. 오늘밤부터 시작해 보면 어떨까?

이 기사는 허핑턴포스트 '뇌 건강'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당신의 건강한 두뇌를 위해 아래 기사들을 참조하세요.

-당신이 잘 모르는 뇌 건강의 중요성

-수면 무호흡에 영향을 미치는 놀라운 요인은 '인종'이다

-뇌의 건강을 유지하는 중요한 요소, '인지적 비축분'이란 뭘까?

*본 기사는 허핑턴포스트 US의 'Three Myths About Insomnia And How You Can Get A Better Night’s Sleep Tonight'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