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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치 예방에 좋을 수 있는 음식 6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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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치가 생기면 치과에 가서 땜하거나, 심할 경우엔 크라운을 입힌다.

물론 예방이 더 중요하다. 그래서 충치 예방에 유효한 음식을 추려봤다.

  • 치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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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연구에 의하면 치즈에 포함된 단백질 카세인은 충치 예방에 좋다. 베벌리힐스의 치과의사 숀 프롤리는 "치즈 섭취 후 구강의 칼슘 수치가 상승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말한다. "치아 일부가 칼슘으로 형성돼 있는데, 타액 칼슘이 치아를 재광물화하므로 충치가 방지된다."
  • 무가당 자일리톨 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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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가당 껌은 이미 오래 전부터 권장돼 온 충치 예방법이다. 특히 설탕 대체용인 자연산 자일리톨이 첨가된 껌은 추천할 만 하다. 프롤리 박사는 "자일리톨은 충치 예방에 강하고 치아 부패를 막는다. 충치를 유발하는 균이 자일리톨을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껌이나 사탕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하루에 3~5번, 총 5g 정도면 된다."
  • 무가당 사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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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탕은 '썩은 이'의 주범이라고 다 배웠을 거다. 하지만 무가당 사탕이나 껌은 충치 예방에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다. 무가당 사탕은 충치 발병과 무관하다는 것이 치과의사들의 공통적인 의견인데, 자일리톨이 첨가된 사탕이라면 일부러 찾아 먹어야 한다.
  • 적포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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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건 몰라도 적포도주는 충치 예방에 효과가 있다. 이에 남는 자국 때문인데, 그 자국에 포함된 성분이 염증을 방지하므로 잇몸 건강에 좋다는 것이다. 성분만 따져본다면 화이트 와인도 효력이 있다는 주장도 있다.
  • 건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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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포도는 매우 오랫동안 충치 예방은커녕 충치 주범으로 의심됐다. 그런데 건포도에는 충치균 방지에 유효한 폴리페놀(polyphenols)과 플라보노이드(flavonoids) 같은 성분이 포함돼 있다. 다만, 건포도에 충치 방지 성분이 있다는 사실이 정말로 충치를 예방해주는지는 명확하게 과학적으로 밝혀진 바가 없다. 아직 연구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 빨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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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식은 아니다. 하지만 당이 높은 탄산음료나 주스를 굳이 마시겠다면 빨대로 마시는 게 충치 예방에 좋다. 필라델피아 템플대학교의 하이드 박사는 "당분이 높은 탄산음료를 마실 경우, 빨대가 도움이 된다. 하지만 가장 좋은 충치 방지법은 그런 음료를 안 마시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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