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배우자가 감정적으로 당신과 이미 이혼했다는 증거 6가지

게시됨: 업데이트됨:
COUPLE SOFA
JLP/Sylvia Torres/Fuse
인쇄

결혼 세라피스트 베키 웻스톤은 “너무나 신물이 나고 불만스러우면 단절이 일어난다. 그러면 파트너와 관계 전체에 대해 무관심해 지는 경우가 많다. 그게 감정적 이혼이다.”라고 설명한다. 결혼 세라피스트들이 말하는 배우자가 감정적으로 결혼에서 마음이 떠났다는 증거들을 정리했다.

1.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을 혹평한다

사랑에 빠져 있을 때는 배우자의 성격 중 별난 부분들을 그냥 보아 넘긴다. 상대가 출근 전에 침실 전등을 끄는 걸 잊고 나간다거나, 아파트에 새로 들여놓은 다육 식물을 죽여도 용서한다. 즉 대부분의 경우 상대에게 너그럽게 대한다.

상대가 당신의 실수를 덜 너그럽게 대하고, 예전엔 별 문제가 아니었던 작은 일들을 비판하게 되었다면 그건 더 큰 문제의 일부일 가능성이 크다고 데브라 캠벨은 말한다.

“어떻게 표현할지 모르고 있거나, 정말 자신을 괴롭히는 문제를 표현하면 큰 싸움이 날까 봐 두려워하는 것이다. 보이는 것 이상의 일이 있을 수 있다. 뭐가 문제인지, 당신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직접적으로 물어보라.”

2. 벽을 쌓는 게 일상이 된다

벽을 쌓는 것 만큼 부부 사이에 해가 되는 것도 없다. 유명 연구자 존 고트먼은 이것이 이혼을 예측하는 가장 효과적 요인 중 하나라고 한다. 벽 쌓기는 무시하기가 심해진 것이라 볼 수 있다. 이것은 한쪽이 너무 언짢아져서 입을 닫고 대화에서 물러나는 현상이라 한다.

“바디 랭귀지가 없어지고 대화에서 한 마디도 대꾸를 안 하는 것이 벽 쌓기의 징후다.”

“배우자가 이런 행동을 할 경우, 최소 20분 정도는 물러서서 기다려라. 부부 사이에서 벽 쌓기 습관은 절대 무시해서는 안 된다.”

3. 당신이 어떤 일을 마치지 않을 때 상대가 눈에 띄게 짜증을 낸다

어떤 집안일을 해달라는 부탁이 계속해서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배우자로선 짜증을 내고 다 직접 알아서 해야 된다는 기분이 들기 시작하는 게 자연스럽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배우자를 지켜보며 행동을 기다리다가, 짜증이 나서 직접 해버리게 된다. 이 기다리는 시간 동안에 파트너가 배우자에 대한 감정적 연결을 허물기 시작할 수 있다.”

배우자에게 당신이 부부 생활을 아끼며 동등한 책임을 지고 싶다는 걸 알려주기 위해서는 상대의 요청을 인식하고, 무언가를 하겠다고 말했으면 끝까지 하라.

그렇지 않으면 “양가 감정이 깃들기 시작하고, 배우자는 결혼에 대해 ‘싫으면 그만둬 버리겠다’는 태도를 키우게 된다.”

4. 당신이 예전처럼 장난스럽게 굴지 않는다

어떤 부부에나 좋지 않은 시기는 있지만, 보통은 배우자가 당신과 함께 있는 걸 진심으로 즐긴다는 느낌을 받아야 한다. 장난기가 사라지고 배우자가 당신과 함께 웃는 일이 드물어진다면 둘 중 한 명이 거리를 두기 시작했다는 증거일 수 있다.

“상대가 당신과 노는 것을 진심으로 즐거워 하는지, 아니면 거리를 두고 그저 몸만 움직이는 것인지 자신에게 솔직히 물어보라.”

만약 그렇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어떤 식으로든 결혼 생활에 웃음을 다시 되찾는 것이다.

“상대에게 우스운 이야기를 하고, 같이 코미디 클럽에 가고, 그가 가장 좋아하는 시트콤 재방송을 보라. 웃음을 통해 어색함을 없애고 어떻게 되는지 두고 보라. 다시 연결을 찾는 게 중요하다.”

5. 상대가 참을성이 없고 당신에게 퉁명스럽게 대한다

커뮤니케이션이 좋은 관계의 주춧돌이라면, 배우자가 당신에게 투덜거리는 것은 훌륭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이어질 수 없다. 말수가 줄었거나, 친절하고 부드러운 말에서 참을성 없고 퉁명스러운 말로 변했다면 그건 큰 적신호다.

“타이밍이 중요하다. 이런 행동이 시작될 때 바로 대화를 시작하라. 이를 바꿀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하라. 장기간에 걸쳐 상대에게 참을성 없이, 퉁명스럽게 대하면 친밀감이 사라지고 서로 피하게 될 수 있다.”

6. 배우자가 나에 대한 불만을 다른 사람들에게 먼저 털어놓는다

결혼 외부에 지원 네트워크를 두는 것은 건강한 일이다. 모든 일에 있어 서로에게만 의존하면 서로 지치게 된다. 하지만 당신의 배우자가 다른 사람(동료, 옛 고등학교 친구)에게 비밀을 털어놓고 의존하며 감정적 자양을 얻는 것을 모르고 지나쳐선 안 된다.

“개인 및 부부 생활에 대한 세세한 내용을 공유하는 것은 다른 형태의 배신으로 향하는 지름길이다. 마치 감정적 불륜과 같다. 서로 이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하고, 타인에게 말해도 좋은 것과 좋지 않은 것에 대해 의논하라.”

배우자가 결혼에 대한 불만을 제일 먼저 털어놓는 사람은 제 3자가 아니라 당신이어야 한다.

“상대의 반응을 열린 마음으로 들으면 부부 사이가 더 좋아질 수도 있다.”

*허프포스트US의 6 Signs Your Husband Has Checked Out Of Your Marriage를 편집했습니다.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