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실패한 유엔사무총장이라고 생각하는가?'라고 묻자 반기문은 단호하게 반박했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BAN KI MOON
2016 Rio Olympics - Shooting - Final - Women's 10m Air Rifle Finals - Olympic Shooting Centre - Rio de Janeiro, Brazil - 06/08/2016. U.N. Secretary General Ban Ki-moon watches the finals. REUTERS/Jeremy Lee FOR EDITORIAL USE ONLY. NOT FOR SALE FOR MARKETING OR ADVERTISING CAMPAIGNS. | Reuters Photographer / Reuters
인쇄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프랑스 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실패한 유엔 사무총장'이라는 일각의 비판을 반박했다. 또 그는 대선 출마에 대한 질문을 웃어 넘겼다.

프랑스 대중잡지인 파리마치는 최신호에서 '반기문 아주 신중한 전략가'라는 제목의 반 총장 인터뷰를 실었다.

두 차례 임기를 마치고 올 연말 퇴임하는 반 총장은 자신의 사무총장 재임 10년 가장 큰 업적으로 빈곤과 불평등 척결 등을 담은 유엔의 개발목표인 '2030 지속가능 개발목표(SDG)'와 지구 온난화를 막고자 전 세계가 합의한 파리 기후변화협정을 꼽았다.

그는 파리 기후변화협정에 180개국이 서명했다면서 유엔과 인류 역사상 그처럼 많은 국가가 참가한 적은 없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반 총장은 재임 기간 최고 순간을 꼽아달라는 질문에 "하나를 들기는 어렵지만 (작년 12월) 파리에서 (기후변화협정) 참가국 대표들이 서명자들에게 기립박수를 보내줬을 때 그 자리에 있었는데 너무 뿌듯했고 감동했다"고 전했다.

'최악의 순간은 언제였느냐'는 물음에는 "좋은 기억보다 나쁜 기억이 더 많았다"고 소개했다.

그는 "사무총장 두 번 임기 중에 너무 많은 사람이 가난이나 테러, 피할 수 있는 폭력으로 숨지거나 인권탄압으로 고통받았다"면서 "나는 자주 속으로 울었으며 가끔 눈물이 눈에 차오르기도 했다"고 털어놓았다.

ban ki moon

반 총장은 유엔과 유엔사무총장 무용론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반박했다.

'유엔사무총장으로 실패했는가'라는 질문에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반 총장은 "우리는 현재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많은 6천500만 명의 난민이 발생하는 위기를 겪는 등 매일 새로운 비극적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면서 "내가 유엔사무총장이 된 이후로 제대로 된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반 총장은 유엔이 실효성이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지만 "국가들이 자국 이익을 제쳐놓고 지구 차원에서 해결에 도달할 수 있는 장이 필요하다"며 유엔의 유효성을 역설했다.

또 "유엔 사무총장은 세상에서 가장 불가능한 일을 하는 직업"이라는 전임 유엔사무총장의 말에 동감을 표시하면서 "이는 세계 지도자들이 개별 국가의 이익을 추구하면서 연대가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ban ki moon

카리스마가 부족한 유엔 수장이라는 비판에 대해 반 총장은 "서양에서는 겸손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면서 웃어넘겼다.

파리마치는 반 총장을 침착하고 참을성이 있으며 숙고하는 인물로 표현했다.

반 총장이 안 보이는 곳에서 세계 분쟁을 막기 위해 협상하며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서도 노력했다고 평가했다.

'총장에 취임한 10년 전과 현재 변한 것 없이 같은 사람이냐'는 질문에 "아니다"라고 말했다.

반 총장은 "10년 사이에 나는 열정보다 연민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세계에는 연대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면서 연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연대를 잘 보여준 사례로 파리 기후변화협정 체결을 들었다.

ban ki moon

잡지는 마지막으로 다음번 인터뷰 때는 반 총장이 "한국 대통령이 돼 있을 것이냐"고 물었다.

반 총장은 웃으며 "질문에 어떻게 답해야 할지 모르겠다"면서 "그러나 유엔사무총장 임기 마지막 순간까지 사무총장 일에 전념하겠다"고 답변했다.


Close
반기문 총장
/
페이스북
트윗
AD
이 기사 공유하기
닫기
기존 슬라이드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