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도널드 트럼프가 여론조사에서 힐러리 클린턴에 계속 밀리고 있지만 완전히 밀려난 건 아니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TRUMP
Republican presidential nominee Donald Trump speaks during a Hispanic Small Business Leaders round table meeting at the Trump Hotel in Las Vegas, Nevada, U.S., August 26, 2016. REUTERS/Carlo Allegri | Carlo Allegri / Reuters
인쇄

미국 대통령 선거까지 10주 가량이 남은 지금, 레이스는 아직 끝난 게 아니다. 일단은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이 여론조사에서 견고한 우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다가오는 주간 동안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의 지지율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최악'이라던 주간 동안에도 전국 여론조사에서 트럼프의 지지율은 38~40%를 보였다. 이건 트럼프의 고정적인 지지율이 38% 가량 이며, 40%로 추정되는 트럼프의 지지율이 떨어지기보다는 위로 올라갈 여지가 많다는 뜻일 수 있다.

이미 트럼프는 일부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상승을 목격했다. 지난주 후반 유고브/이코노미스트 조사에서 트럼프는 공화당 지지층 사이에서 지지율을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의 같은 조사에서 트럼프는 공화당 지지자에게서 75%의 지지율을 이끌어냈지만, 이번에는 84%로 상승했다. 주말 모닝컨설트의 새 여론조사에 따르면 클린턴은 트럼프에 고작 3%p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 조사에서는 격차가 6%p였다.

지난주 발표된 대부분의 조사에서 클린턴은 견고한 우세를 이어갔다. 그러나 8월 내내 클린턴과 트럼프의 격차는 약간 줄어들었으며, 트럼프의 낮은 지지율은 거꾸로 반전의 여지가 남아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2012년 대선 당시, 공화당 밋 롬니와 민주당 버락 오바마는 현 시점에서 훨씬 더 치열한 레이스를 벌였다. 부동층과 제3 정당 지지층이 더 적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9월과 10월에 여론조사 평균치는 매우 큰 변동을 나타냈다. 상대적으로 덜 인기있는 후보들과 높은 부동층 비율 때문에 이번 가을에는 여론조사 수치가 훨씬 더 큰 폭으로 변할 수 있다.

트럼프의 지지율 상승이 뜻하는 건 다음과 같다. 트럼프가 약간 치고 올라오고 있다. 이건 크게 놀라운 소식은 아니다. 민주당의 전당대회 효과는 사그라들었고, 선거대책위원회를 개편한 덕분에 트럼프가 '끔찍한' 사고를 치는 사례가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물론 그런 일들은 지금도 일어나고 있다) 험난했던 여름이 지나간 뒤에는 분열됐던 공화당도 다시 뭉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여론조사 실시 방법에 따라 트럼프의 지지율은 꽤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클린턴은 전화 여론조사에서 훨씬 더 큰 지지율을 보인다. 어떤 방법의 조사가 실제 지지율과 더 일치하는 것인지 알 방법은 현재로서는 없다.

그러나 트럼프의 지지율 상승이 이런 의미는 아니다. "맙소사 트럼프가 이길 거야!" 아니다. 아직 거기까지는 가지 말자. 트럼프가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하려면 아직도 갈 길이 멀고 험하다. 물론 트럼프가 이길 수도 있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보다는 훨씬 지지율이 더 크게 뛰어야 한다. 특히 플로리다, 오하이오, 펜실베니아 같은 핵심 주에서 말이다.

반면 트럼프가 중요한 실수를 저지르거나 미국의 특정 인종 및 계층 전체를 모욕하는 그런 일 없이 조용히 몇 주를 보낸다면, 9월 26일에 있을 클린턴과의 첫 토론 쯤에는 경합을 벌일 수 있게 될 것이다. 클린턴에 대한 비호감도 상당하며, 8년 간의 집권 이후 보통 여당은 오히려 불리한 점이 많을 수 있다.

물론, 일반적인 선거를 기준으로 트럼프의 행보를 예측하는 건 매우 어려운 일이긴 하다.

편집자주 : 도널드 트럼프는 꾸준히 정치적 폭력을 조장하고, 그는 상습적인 거짓말쟁이이며, 겉잡을 수 없는 제노포비아, 인종주의자, 여성혐오주의자인 데다 오바마 대통령이 미국 태생이 아니라고 믿는 사람들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전 세계 16억명에 달하는- 무슬림의 미국 입국을 금지하겠다고 말하는 인물이다.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의 Donald Trump Is Down In The Polls, But Not Out Of The Race Yet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