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결혼 세라피스트들이 말하는 간과하기 쉬운 커플 문제 7가지

게시됨: 업데이트됨:
COUPLE FIGHT
PhotoAlto/Frederic Cirou
인쇄

상담을 받으러 오는 커플들은 의사 소통 문제, 간섭하는 시댁과 처가 문제, 섹스와 돈 문제를 토로하지만, 이런 문제들은 겉으로 드러나는 문제들이다. 결혼 세라피스트들이 간과하기 쉬운 문제 7가지와 이런 문제들을 피하는 방법을 하나씩 이야기했다.

1. 서로에게 너무 의지한다

상대가 당신의 모든 필요를 다 채워주기란 불가능하다. 한 사람이 당신의 결정을 돕고, 가장 친한 친구이자 연인이자 회계사를 비롯한 모든 게 다 되어 주길 바랄 순 없다. 상대가 너무나 많은 역할을 해주길 바라는 것은 상대에게 짐이 되며 관계를 힘들게 한다. 또한 이럴 경우 서로에 대한 성적 욕구가 줄어들 수 있다.

이러한 의존을 낮추기 위해서는 거리를 조금 두고 부부 관계 밖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라. 모든 것을 함께 하는 커플의 경우 각자 따로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고, 자신만의 취미와 흥미를 만들어야 한다. 균형이 잘 잡히고 덜 의존적인 개인이 되면 관계가 더 충만해진다.

- Kristin Zeising, a San Diego-based psychologist

2. 집안일의 의미를 깨닫지 못한다

커리어와 집에서의 생활의 균형을 잘 잡지 못하고, 집안일 뒤에 숨은 감정적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커플들이 많다. 옛날부터 여성들이 집안일을 도맡아 왔는데, 그건 남성들이 하기엔 너무 하찮은 일이라고 여겨졌기 때문이었다. 안타깝게도 아직도 집안일 대부분이 현대 여성들의 몫으로 돌아오지만 요즘은 남성들도 집안일을 많이 한다.

집안일을 분담하는 커플들은 ‘이건 우리가 함께 하는 것이다’는 사고방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리고 집안일을 분담하는 게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는 것을 알아두자. 최근 연구에 의하면 집안일을 분담하는 커플이 섹스를 더 자주하고 만족도도 더 높았다.

- Susan Pease Gadoua, a marriage therapist and the co-author of The New I Do, Reshaping Marriage for Skeptics, Realists and Rebel

3. 개인 공간의 필요성을 과소평가한다

초기에는 깨어있는 시간 전부를 함께 보내기도 한다. 당시에는 거기에 도취되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둘 중 한 명에겐 좀 숨막히는 일이 되었을 수 있다. 기혼자가 잠시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은 전혀 문제가 아니다.

부부 생활에 빠져들어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을 잊는 경우가 많다. 사랑에 빠졌다 해도 취미를 그만두거나 스스로를 돌보는 활동을 등한시해서는 안 된다. 이런 일들은 사실 관계 유지에 굉장히 중요하다. 종속적 관계를 피하려면 상호 의존의 균형을 익혀야 한다. 함께, 또한 따로 잘 사는 게 중요하다.

- Liz Higgins, a Dallas, Texas-based couples therapist

4. 자신을 충분히 사랑하지 않는다

먼저 자신을 사랑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없다는 말은 진부하지만 사실이다. 스스로를 낮게 생각하는 것은 관계의 거의 모든 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간통, 중독, 의존, 지나친 통제 집착 등 온갖 좋지 않은 행동으로 이어진다. 수치로 가득한 사람은 다른 사람과 건강한 관계를 맺을 수 없다. 수치가 이혼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믿는다는 세라피스트도 있다.

탄탄하고 건강한 관계는 가장 긍정적인 최선의 자기 모습을 찾았을 때 가능하다. 또한 상대 역시 그럴 경우 건강한 관계가 될 가능성이 크다.

- Becky Whetstone, a marriage and family therapist

man woman

5. 앙심을 품고 싸우고 사과는 잘 하지 않는다

기를 쓰고 싸울 때 야비하게 서로를 공격하는 부부들이 너무 많다. 안타깝게도 잠깐의 판단 실수에 대한 사과는 잘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우린 모두 인간이고 어두운 면이 있지만, 그걸 인정하고 책임을 지지 않으면 통제하는 법을 배울 수 없고, 계속 그런 행동을 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이런 감정을 스스로의 몫으로 인정할 수 있다면 문제에 보다 진실하게 접근할 수 있다.

- Kristin Zeising, a San Diego-based psychologist

6. 서로에 대해 모든 것을 안다고 생각한다

사랑을 유지하려면 미스터리도 조금은 지켜야 한다. 상대를 다 안다고 생각하는 것은 새롭고 사랑스러운 점들을 발견할 기회를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다.

오랫동안 함께 한 부부는 상대가 지금도 자신만의 생각, 감정, 경험을 가진 하나의 온전한 세계라는 사실을 잊곤 한다. 욕망과 흥분은 미지 속에서 피어난다. 상대의 색다름을 계속해서 탐구하는 것은 커플 사이를 더 깊게 해준다.

- Liz Higgins, a Dallas, Texas-based couples therapist

7. 상대의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

한쪽이 과잉 반응을 하며 상대의 답을 들으려 하지 않으면 커플 사이의 성장은 힘들다.

남 탓을 하거나 진짜 감정 표현을 피하지 말고 자신의 불안을 진정시켜야 한다. 상대가 당신에게 할 힘든 말이 있을지 없을지 스스로 알 수는 없지만, 그 정보를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자신이 결정할 수 있다.

- Kristin Zeising, a San Diego-based psychologist

*허프포스트US의 The 7 Most Ignored Relationship Issues, According To Marriage Therapists를 편집했습니다.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