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예술영화전용관에 대한 무차별적인 예매취소가 비난받는 ‘뻔한' 이유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8월 10일, ‘조선일보’는 영화관에서 벌어지는 상영직전 예매 취소 사례가 늘고 있다고 보도했다. 상영 20분 전에 예매를 취소하면 전액 환불을 받을 수 있다는 규정을 악용해 ‘자리를 넓게 쓰기 위해’ 양쪽 자리를 예매했다가 취소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급한 일이 생겨서’ 예매한 표를 취소하는 사례는 더 많았다.

the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한 ‘영화관람표준약관’에 따르면
상영 시작 전 20분까지는 요금의 전액을 환불 받을 수 있다. 20분 후부터는 요금의 50%. 그리고 상영이 시작한 후에는 환불이 아예 안된다. 정해진 규정을 이용하는 게 왜 비난받을 일인가,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 이러한 예매취소로 인해 피해를 입는 극장이 있다. 지난 7월, ‘이데일리’는 이 문제에 대해 보도하며 “블록버스터급 영화는 상영관이 많고 상영 횟수도 잦아 예매에 큰 어려움이 없어 노쇼가 발생해도 관람객 입장에서는 큰 불편이 없다. 극장측도 대기수요가 많아 피해가 작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예술영화전용관 같은 소규모 극장으로서는 피해가 크다. 극장뿐만 아니라 관객에게도 피해를 입는다.


1. 정말 영화를 보고 싶은 관객은 볼 수 없게 된다.

예술영화전용관이 멀티플렉스처럼 슬리퍼를 신고가서 볼 수 있을 만큼 동네 가까이에 있는 건 아니다. 예술영화전용관에서 영화를 보려는 관객은 멀티플렉스 이용 고객보다 더 많은 시간을 써야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시간을 더 들여서라도 영화를 보려는 관객들도 ‘실제 매진이 아닌 매진’ 때문에 영화를 볼 수 없게 된다. 상영 20분전에 표를 예매할 수 있지 않냐고? 예매는 할 수 있지만, 예술영화전용관 근처에 집이나 직장이 있지 않은 이상, 20분 안에 예술영화전용관에 갈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2. 그래서 예술영화전용관은 예매취소로 인해 실질적인 영업손실을 입을 수 있다.

예술영화전용관은 멀티플렉스처럼 많은 상영관을 운영하는 곳이 아니다. 멀티플렉스에서는 매진이 되어도 다른 회차의 상영을 예매하거나, 아예 다른 영화를 예매할 수 있다. 멀티플렉스 입장에서는 어쨌든 그 관객이 영화를 보게 되면서 발생하는 수익이 있다. 하지만 1,2개의 상영관을 운영하는 예술영화전용관 입장에서는 그처럼 관객을 다른 상영관으로 유도할 수가 없고, 그래서 ‘매진이 아닌 매진’ 때문에 잃는 관객은 그냥 잃어버린 관객이 되는 것이다.

이 이유가 너무나 자명해보이는가? 그렇다. 하지만 그처럼 분명히 피해를 입는 사람들이 있는데도 예술영화전용관에 대한 무차별적인 예매취소 사례는 빈번하다. 예술영화 전용관인 아트나인을 운영하는 정상진 대표는 '허핑턴포스트코리아'와의 통화에서 “특히 관객과의 대화를 진행하는 회차에 예매 취소사례가 많다”며 “상영 전에 2,3개 좌석이 취소되는 경우는 있을 수 있지만, 갑자기 좌석 한 줄 전체가 취소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예매취소 사례가 급증한 상황에 대해 극장을 운영하는 이들은 “‘스마트폰’으로 쉽게 예매하고 취소도 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자리를 넓게 쓰기 위해 양쪽 자리를 예매했다가 취소하는 관객도 자신의 자리에 앉아서 스마트폰으로 전체 예매를 취소한 후, 다시 자신의 자리만 예매를 할 수 있다. 정상진 대표는 “공연에 대한 환급규정만큼은 아니더라도 영화에 대한 환급규정도 지금보다 조금 더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실제 영화와 뮤지컬 및 연극 등의 분야는 환급 기준이 다르다. 지난 7월, 공정위 관계자는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뮤지컬 등은 1회 상영 때 들어가는 비용이 많고 취소 좌석을 메우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점 등을 고려해 같은 공연 업종이라도 환불 규정을 다르게 적용하고 있다”며 “영화관 환불규정을 강화하면 사업자 입장에서는 유리하지만 소비자 불편이 가중될 수 있어 어렵다”고 말했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이용한 예매취소가 가능한 지금은 그러한 규정이 오히려 또 다른 소비자의 불편을 가중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세상이 변했을 뿐, 이기심을 가진 사람은 언제 어디에나 있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 극장에서 스마트폰을 켠 당신을 사람들이 비난하는 5가지 이유


theater mobile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