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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정우가 '터널'에서 새롭게 시도한 것들에 대해 밝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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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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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수는 하정우와 많이 닮았다. 자동차 판매사원 이정수는 농담을 즐기고 사람을 믿고 본다. 배우 하정우는 다른 사람이 웃는 것을 좋아하고 좋아하는 일을 즐겁게 한다. 4일 서울 종로구 팔판동의 한 카페에서 만난 하정우는 영화 <터널>의 이정수와 겹쳐 보일 만큼 닮았다.

하정우는 김성훈 감독과 <터널> 시나리오 단계부터 함께 여행을 가거나 여러차례 만나 의견을 주고받았다. “딱히 영화의 어느 부분에 반영되었다기보다는 제가 의견을 드린 거다.” 아마 감독이 포착한 건 그 에너지일 것이다. 긍정적인 사람은 이 극단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할까에 대한 대답 같은 남자가 앞에 있었을 테니. 혼자서 고립된 채 사투하는 이정수처럼 하정우도 영화의 대부분을 책임지며 사투한다.

35일의 생존기를 60일간 40회차 정도 찍었다. 촬영은 시간 순서대로 진행되었다. 몸 상태도 그에 맞춰 바꿔갔다. “다른 영화에서는 수염 등으로 시간의 흐름을 강조하던데 나는 (시간이 지나도) 수염이 이 정도(지금의 자신을 가리키며) 자라고 만다. 리얼리티 영화인데 수염을 붙일 수도 없고.”

하정우는 조명 보조 역할까지 했다. “실내등과 손전등으로만 조명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조명감독이 조명을 부탁하더라. 손전등으로 이것을 비춰라, 이번에는 얼굴을 비춰야 된다, 반사를 때려달라고 매 장면에서 요구를 했다.”

이번 영화에선 새로운 ‘먹방’이 펼쳐진다. 자욱한 먼지를 표현하기 위해 콩가루와 미숫가루가 동원되었다. 배우를 생각한 분장팀의 배려였다. 어쨌든 실컷 들이마셨다. 또 있다. “이번에는 무엇을 먹어야 하나, 시나리오를 보았다. 개 사료더라. 간이 안 되어 있지만 먹을 수는 있다. 뻑뻑하긴 하지만.”

무엇보다 신경 쓴 건 좁은 공간에서 자신이 관객을 지루하게 만들지는 않을까 하는 점이었다. “뒷좌석, 앞좌석에 엎드리기도 하고, 자세나 위치를 바꿔갔다. 근접 촬영하기 때문에 다양한 앵글이 나오겠다, 싶더라. 새로운 공간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관객들에게 새로운 느낌을 줄 것이다.”

애드리브를 칠 틈 또한 놓치지 않았다. 한 방울이 아쉬운 물을 먹는 강아지를 향한 표정과 말, 터널 속 자신의 차로 돌아왔을 때 “집에 왔네” 하는 대사는 그가 만들어낸 것이다. <터널> 속에 갇혔을 때 그는 이정수처럼 버틸 수 있을까. “마음을 편하게 가지려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잘 지낼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