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힐러리 클린턴이 여론조사에서 도널드 트럼프와의 격차를 더 크게 벌렸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CLINTON
LAS VEGAS, NV - August 4, 2016: Hillary Clinton Rally at IBEW Local 357 Hall in Las vegas, NV on August 4, 2016. Credit: Erik Kabik Photography/ MediaPunch/IPX | Erik Kabik Photography/ MediaPunch/MediaPunch/IPx
인쇄

4일 저녁 새로 발표된 두 개의 전국 여론조사에서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 힐러리 클린턴이 막 끝난 전당대회 효과를 계속 누리며 도널드 트럼프와의 격차를 계속 벌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NBC뉴스와 월스트리트저널의 공동 여론조사에서 클린턴은 47%의 지지율을 기록해 38%에 그친 트럼프를 9%p 차이로 앞섰다. 두 후보 모두 과반을 넘지는 못한 가운데 조사 결과 클린턴의 이미지는 "약간"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대다수의 유권자들은 위기관리 능력과 외교 정책을 다루는 데 있어 트럼프보다 클린턴을 더 신뢰한다고 답했다.

맥클라치-마리스트의 여론조사에서는 클린턴이 48%로 33%의 트럼프를 무려 15%p 앞선 것으로 조사됐다. 이 조사에서 트럼프는 전통적인 공화당 지지층에서 지지를 잃어버린 것에서 나타났다. 남성 유권자층에서 클린턴에 8%p를 잃었고, 백인층에서는 클린턴에 겨우 2%p 차이로 앞선 것.

다른 그룹에서도 트럼프는 훨씬 저조한 성적을 거뒀다. NBC/WSJ 조사와 매클라치-마리스트 조사에 따르면, 트럼프는 아프리칸-아메리칸에서 각각 1%와 2%의 지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trump

맥클라치-마리스트의 폴링 디렉터 리 미링거프는 "이건 (클린턴의) 지지율 반등이 예상됐던 민주당 전당대회 이후 나온 결과"라면서도 트럼프의 가능성에 대해 "그러나 선거대책위 최악의 일주일은 원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 단위로 보면, 새 여론조사에서는 전통적인 격전지에서 클린턴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뉴햄프셔에서는 클린턴이 15%p 앞섰고, 미시건에서는 9%p를, 펜실베니아에서는 11%p를, 플로리다에서는 6%p 차로 우세를 나타냈다.

이같은 결과는 두 정당의 전당대회가 연달아 개최된 이후 트럼프에게 상황이 더 좋지 않게 흘러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라크전쟁에서 전사안 무슬림 미국인 군인 가족에 대한 트럼프의 발언과 이에 대한 공화당 내부 갈등이 온통 뉴스를 장악한 결과로 보인다.

공개된 모든 여론조사 결과를 종합한 허프포스트 폴스터 모델에 따르면, 클린턴은 전국적으로 트럼프에 7.5%p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모델에는 클린턴의 리드가 각각 4%p와 6%에 불과한 입소스/로이터 조사와 UPI/CVoter 온라인 조사 결과도 포함되어 있다.

허프포스트 폴스터 모델에 따르면, 개리 존슨과의 3자 대결 구도에서는 클린턴이 44%로 트럼프(36%)를 8%p 차로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존슨은 8%였다. 존슨이나 녹색당 질 스타인 후보는 민주당과 공화당 후보 지지자들로부터 모두 어느 정도 지지를 이끌어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같은 클린턴-트럼프의 전국적 지지율 격차는 2012년 선거에서 버락 오바마가 공화당 밋 롬니에게 한 번도 기록하지 못했던 수준이다. 만약 이 격차가 유지될 경우, 이번 대선은 클린턴의 역사적인 승리로 기록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11월까지는 몇 개월이 남은 상황에서, 격차가 줄어들 가능성은 충분하다. 특히 트럼프가 아직 지지를 이끌어내지 못한 공화당 유권자들을 공략하는 데 성공한다면 말이다.

"트럼프가 끔찍한 선거운동으로 손해를 입은 후보라고 생각하냐고요? 물론입니다. 트럼프가 이길 가능성은 전혀 없고 8월인 지금 선거에서 진 것이나 다름 없다고 생각하냐고요? 그건 아닙니다." 쿡 폴리티컬 리포트의 에이미 월터는 이렇게 적었다. "클린턴은 트럼프보다 270표(미국 대통령 선거인단 과반수)를 얻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클린턴이 유력한 건 분명합니다. 그러나 레이스는 아직 안 끝났습니다."

NBC/WSJ 조사는 7월31일부터 8월3일까지 800명의 등록된 유권자들을 상대로 진행됐으며, 맥클라치-마리스트 조사는 8월1일부터 3일까지 983명의 등록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두 조사 모두 유선전화와 휴대전화를 통한 인터뷰(전화면접) 방식으로 실시됐다.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의 Donald Trump Just Had Another Very Bad Polling Day(영어)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Close
힐러리 클린턴
/
페이스북
트윗
AD
이 기사 공유하기
닫기
기존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