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여성 만평가 3명이 힐러리 클린턴을 그리는 것에 대해서 솔직하게 말하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트위터 계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힐러리 클린턴이 대선 후보가 된 것을 폄하하는 성별을 반영한 말들을 볼 수 있다. 클린턴의 감정, 가정 생활, 외모 등에 대한 말들이다.

30년 전에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신지 윌킨슨은 30년 동안 클린턴 만화를 그려왔다. 윌킨슨은 30년 동안 성차별적 발언들을 잔뜩 접했다.

허핑턴 포스트와 만든 영상에서 윌킨슨은 그 동안 필라델피아 인콰이어러, 필라델피아 데일리 뉴스 등의 동료 만화가들은 거의 다 남성이었다고 설명했다. “90년대에는 [클린턴]은 처음에는 마녀였다. 아주 부정적인 캐리커처였다.”

clinton

힐러리 – 캐리커처로 보는 1년
취임 (가족 내의 대장)
건강 보험 (의약품 보험 로비)
화이트워터
다음: 페미니스트 순교자 혹은 실패한 여성?

워싱턴 포스트 만화가인 앤 텔나이스는 커리어 초기에 비슷한 감정을 경험했다. “사람들은 ‘아, 클린턴은 목소리가 너무 커, 소리 지르잖아, 매력적이지 않아.’라고 말했다. 우리가 그런 걸 비판하고 있어선 안 되지 않은가.”

윌킨슨, 텔나이스, 젠 소렌센(퓨젼의 정치 만화가 겸 만화 편집자)은 클린턴이 영부인에서 상원의원, 국무장관을 거쳐 대선 후보로 변신하는 것을 지켜 본 세 여성 만화가다. 그들은 클린턴을 비판하는 사람들이 으레 젠더에 기반한 비난을 던지는 것을 지켜보았다. ‘날카롭게’ 외쳐댄다는 말들부터 존재하지도 않는 ‘여성의 카드’를 쓴다는 등이었다.

눈 앞의 이슈와 정책을 시각적으로 영리하게 표현해야 하는 만화가로서, 이슈와 정책에서 시선을 돌리게 만드는 이러한 비난들은 불만스러울 수 있다. 또한 여성으로서 노골적인 성차별은 참아주기 힘들 때도 있다.

clinton

클린턴을 다루는 여성 만화가인 소렌센의 입장은 아주 자주 흔들린다. “내가 클린턴이 참전에 찬성표를 던진 것을 비난할 때는 나폴레옹으로 그린다. 하지만 나는 공감을 느낄 때도 있다. 그래서 솔직히 나는 클린턴을 비판할 때는 했다가도, 성차별에 대해서는 방어해줘야 한다는 기분도 든다.”

여성이 대선 후보에까지 오르는 것을 보니 좋다고 윌킨슨은 말한다. “나는 그건 기뻐할 수 있다. 나중에 클린턴이 하는 행동들을 마음에 들어하지 않을 수는 있다.”

다른 여성 동료들과 마찬가지로 윌킨슨은 정치계에 언제나 드리워져있는 젠더 불균형의 그림자 없이 일할 수 있기를 바란다. “우리는 여성 만화가이지만 우리는 만화가다. 우리는 사람들을 공격한다. 그게 우리 직업이다.” 텔나이스의 말이다.

clinton

클린턴의 유산이 뭔지 알아낸 것 같습니다…

영상에서 세 만화가가 클린턴, 성차별, 정치 만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윌킨슨, 텔나이스, 소렌센의 작품들을 아래에 모았다.

clinton

굼벵이
힐러리 클린턴은 ‘나약한 여성’으로 보이지 않기 위해 매파처럼 행동해야 한다.
“패배하고 불명예스럽게 사는 것은 매일 죽는 것이다.”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버락 오바마는 사람들이 ‘화난 흑인 남성’이라고 생각하지 않도록 달래고 회유해야 한다.
“치유력이 있는 이 돌들을 미국의 척추에 얹을 수 있게 허락해주세요.”

백인 남성 존 맥케인 역시 편견을 마주한다.
“맥케인 상원의원님, 당신이 미국을 ‘보호하는 아버지 같은 존재’가 될 거라는 주장에 대해 뭐라고 말씀하시겠습니까?” “자신만만한 사람이라던데요?”

그러나 맥케인은 최선을 다해 편견과 싸운다.

“젠장, 내가 ‘합리적인 남성’일 거란 생각을 그만두게 하려면 대체 뭘 해야 되지?”
해기
종말은 좋은 것!
[주: 존 해기 – 존 맥케인 지지를 표명했던 유명 목사. 종말론을 주장하기도 했으며 가톨릭을 비판하고 히틀러의 홀로코스트가 신의 뜻이었다고 말하는 등 논란을 일으켰다.]

clinton

민주당원들! 포메이션(대형) 맞춰 서세요!
퀸 힐러리
-비욘세의 '포메이션 투어'를 패러디한 것

clinton

이번 선거철에는 이런 후보들을 조심하세요…

여성 카드를 쓰는 후보

…동등 노동에 동등 임금 지불을 지지합니다!
자궁 휘파람

물론 여성들은 생식기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쉴라, 이번 선거철에 너는 내가 시키는 대로 복종해.
네, 난자님…

자궁으로 투표한다.
트럼프를 찍어야지.
안돼.
네.
삑!

우리를 교육시켜 줄 남성들이 있어서 다행이다.
이 점을 지적하려면 돌멩이가 필요하지!
그 년을 짓밟아

clinton

힐러리의 장점과 단점

장점 : 건강보험 개혁을 지속해 수없이 많은 생명을 구할 것이다
무지개 깃발을 휘날리고 있다
경제 불평등에 맞서 싸우겠다고 맹세했다
보노와 친구다
대법원이 완전히 망가지는 걸 막을 것이다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될 것이다
현실적으로 유일한 선택지다

단점 : 이라크 전쟁을 지지해 수없이 많은 생명을 위험에 처하게 했다
성조기를 태우지 못하게 하는 법을 지지했다
남편을 통해 월 스트리트 규제 해제에 일부 기여했다
키신저와 친구다
스칼리아 대법관에 대해 별로 손을 쓰지 못한다[주: 스칼리아 대법관은 2016년 2월에 사망했다. 이 만화는 2015년에 그린 것이다]
여성이 주요 심야 토크쇼 호스트도 맡지 못하는 나라에서 당선되기 힘들 수 있다
현실적으로 유일한 선택지다

허핑턴포스트US의 Three Female Cartoonists Open Up About Drawing Hillary Clinton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