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스마트폰과의 연결을 끊고 여름을 즐기는 팁 10가지

게시됨: 업데이트됨:
BEACH WALK
Shutterstock / Mykhaylo Palinchak
인쇄

우리는 언제나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고, 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이메일 앱 업데이트와 알림 속에 파묻혀 지낸다. 테크놀로지가 우리를 정복한 셈이다. 오늘날 십대의 아이콘이 소셜 미디어/마케팅의 귀재 카일리와 켄달 제너라는 사실만 봐도 알 수 있다. 십대들은 온라인 스마트폰 문화에 빠져있다.

중독이란 말은 좀 심하게 들릴지 몰라도, 스마트폰 중독은 실제로 존재한다. 2012년의 연구에 의하면 응답자 중 66%가 전화에서 떨어지면 ‘패닉’을 느낀다고 인정했다. 테크놀로지는 장점도 있지만, 건강에 미치는 심각한 부작용도 있다.

예를 들어 하루에 전화를 30분씩 10년 동안 사용하는 사람은 뇌암의 위험이 2배라고 한다(십대들은 4~5배 정도 더 위험하다). 자세 때문에 목, 손, 팔꿈치도 위험하다. 노스웨스턴 대학교의 연구에 의하면 스마트폰을 자주 쓰는 사람들은 불안이나 우울을 겪을 가능성도 더 높다. 2012년의 다른 연구에 따르면 스마트폰 때문에 1분 1초도 쉬지 않고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알림을 즉시 읽고 반응하느라 스트레스 수준이 높아진다고 한다. 소셜 미디어와 스마트폰이 학교를 다니는 십대들을 방해함은 물론이다.

소셜 미디어는 젊은이들을 단단히 사로잡았다. 15세인 나는 인스타그램과 핀터레스트를 즐기긴 하지만(‘적절히’가 중요하다) 중독을 끊으려고 애쓰고 있다. 온라인 세계와의 연결을 끊고 여름을 최대한 즐기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1. 그림을 그리거나 색칠하기

색칠은 ‘불안을 줄이는 치료 효과, 집중하게 하거나 마음을 가다듬기, 정신 차리기를 더 잘 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한다. 순간에 집중하게 해주므로 ‘유동 불안’을 경감시킨다. 성인용 컬러링북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는 이유다.

2. 종이책 읽기

전자책에 비해 종이책을 읽는 것이 수면 문제와 눈의 피로에 좋다는 게 입증되었다. 일반적으로 독서는 상상력을 키워주며 삶에서 무엇이 가능한지에 대한 이해를 넓혀주기도 한다.

3. 일출과 일몰을 보기

경이감을 느끼면 행복과 전반적 만족도가 올라간다는 연구가 있다! 일어나서 전화는 집에 두고 일몰을 즐기며 순간을 살아보자!

4. 일기 쓰기

정말 다양한 일기들이 있다. 미술 일기, 꿈 일기, 감사 일기, 스트레스 일기 등이다. 종이에 감정과 생각을 적으면 IQ가 올라가고, 마음을 가다듬을 수 있고, 감정 지성과 이해를 증진할 수 있고, 창조성이 자극받고, 소통 기술이 개선될 수도 있다는 연구들이 있다. 당신에게 맞는 일기를 쓰라!

5. 요가나 운동하기

안 하다 하면 그 효과를 확실히 느낄 것이다.

6. 야외 활동 하기

야외 활동을 하면 운동이 쉽게 느껴진다! 당신이 사는 곳에 따라서 카약, 보트, 하이킹, 서핑 등을 시도해보라. 감량, 뇌 기능 향상, 비타민 D 증가, 아름다운 노화 등에 도움이 된다.

7. 목표를 세우라

자아 성찰은 성장과 혁신, 현 상황 평가와 감정 처리에 있어 필수적이다. 크고 작은 목표를 언제나 갖고 있어야 한다.

8. 콘서트에 가라

좋아하는 밴드의 공연을 보는 것도 좋지만, 집에서 가까운 공연장을 택해도 된다.

9. 집에 굴러다니는 물건들을 팔거나 기증하라

미뤄왔던 대청소를 하고 물건을 정리하는 것이야말로 머리를 환기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정리를 잘 하는 사람은 더 낙관적인 경향이 있다고 한다. 이렇게 생긴 돈으로 콘서트 티켓을 사는 것도 좋겠다.

10. 목적지 없이 긴 드라이브나 산책을 떠나라

좋은 플레이리스트를 짠 다음 떠나라. 하염 없이 걷는 것도 좋은 일이다.

*허핑턴포스트US의 블로그 글 10 Ways To Disconnect From Your Phone And Actually Enjoy Your Summer를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