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여자 옷단추가 남자 옷단추와 반대쪽에 달린 이유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마음에 드는 셔츠를 찾았다. 그런데 이게 남자 옷인지 여자 옷인지 애매하다. 이런 경우, 어느 쪽에 옷단추가 달려있는지를 확인하면 쉽게 구별할 수 있다(굳이 입어 보겠다면 안 말리겠다).

남자 옷단추는 오른쪽에 달린 반면 여자 옷단추는 왼쪽에 달려있는데, 멜라니 무어는 Today에 그렇게 된 이유를 말했다. Elizabeth & Clarke 블라우스 회사 대표인 무어는 영국 빅토리아 시대에서 단추의 역사가 유래된다고 설명했다.

"13세기에 옷단추가 발명됐다. 당시에는 최첨단의 기술이었다. 따라서 가격도 비쌌다. 귀족이나 부자만 이런 옷을 입을 수 있었는데, 즉, 집에 하인이 있었다는 뜻이다. 여러 겹으로 된 거추장스러운 옷을 입고 벗는 데 하인의 도움이 필수였다. 단추가 여자 옷 왼쪽에 달린 이유는 돕는 하인이 오른손잡이일 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을 고려한 것이다."

그럼 왜 처음부터 남자 옷단추는 오른쪽에 달렸는가? 남자의 경우, 도움 없이 혼자 옷을 입었을 확률이 높다는 추측도 있지만, smithsonianmag.com에 의하면 오른손은 무기를 다루는 데 사용하므로 한 손(왼손)으로 단추를 끼웠다 뺐다 하려면 오른쪽에 단추를 다는 것이 더 합리적이었다.

그럼 여자 옷단추가 지금도 왼쪽에 있는 이유는 뭔가? 위 TopEvt 유튜브 동영상에 의하면 한번 뿌리내린 전통에서 벗어나기 어렵기 때문이다.

Close
호빗도 사랑할 수 있을 집
/
페이스북
트윗
AD
이 기사 공유하기
닫기
기존 슬라이드


[h/t huffpost]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