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실리콘밸리 IT기업 리더들이 "트럼프는 혁신에 재앙이 될 것"이라는 내용의 공개서한을 썼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TRUMP
Republican presidential candidate Donald Trump speaks at a rally in Westfield, Ind., Tuesday, July 12, 2016. (AP Photo/Michael Conroy) | ASSOCIATED PRESS
인쇄

실리콘밸리의 주요 인사들이 미국 공화당 대통령 후보 지명이 사실상 확정된 도널드 트럼프 후보에 대해 "혁신에 재앙이 될 것"이라며 공개적인 반대 입장을 밝혔다.

스티브 워즈니악 애플 공동창업자, 지미 웨일스 위키백과 창립자 등 미국의 기술 분야 인사 145명은 14일(현지시간) 온라인 출판 플랫폼 '미디엄'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의 대통령 출마에 관해 기술 분야 지도자들이 보내는 공개서한'이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최근 1년간 도널드 트럼프가 하는 말을 들은 결과 그의 비전은 아이디어의 공개적 교환, 사람들의 자유로운 이동, 외부세계와의 생산적인 연계 등 우리 경제에 필수적이며 혁신과 성장의 기초를 제공하는 것들에 반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우리의 법적, 정치적 제도에 대한 그의 무모한 무시는 회사들이 미국에서 창업해 규모를 늘려나가는 매력 요인을 뒤엎으려는 위협"이라며 트럼프가 집권하면 시장을 왜곡하고 수출을 줄이며 일자리 창출을 늦출 위험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는 기회, 창의성, 공평한 경기장을 장려하는 포용적인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고 믿는다. 도널드 트럼프는 그렇게 믿지 않는다"며 "우리는 도널드 트럼프의 분열적 출마에 대해 반대하며, 표현의 자유, 새로 온 사람들에 대한 개방성, 연구와 기반시설에 대한 공적 투자, 법치 존중 등 미국의 기술 산업을 만든 이상들을 포용하는 후보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trump

이 성명에 서명한 이들 중에는 슬랙 최고경영자(CEO) 스튜어트 버터필드, 레딧 공동창립자 알렉시스 오헤이니언, 제시 잭슨 레인보우 푸시 연맹 총재 겸 창립자, 어윈 제이컵스 퀄컴 공동창립자, 폴 제이컵스 퀄컴 회장, 리드 헌트 전 연방통신위원장, 비노드 코슬라 썬마이크로시스템스 공동창립자, 더스킨 머스코비츠 페이스북 공동창립자, 제레미 스토펠만 옐프 CEO, 에브 윌리엄스 미디엄 창립자·CEO 겸 트위터 공동창립자, 애리얼 저커버그 클라이너퍼킨스코필드앤드바이어스 파트너 등이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그동안 트럼프에 대해 다소 비밀스럽게 비호감을 표시했던 실리콘 밸리의 기술 분야 전문가들이 그에 대한 반감 수위를 한 단계 높였다"면서 "IT 업계 지도자들과 벤처 캐피털리스트, 정책 전문가 등 각 분야의 지도자들이 참여해 실리콘 밸리의 단합된 반(反) 트럼프 분위기를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애플·페이스북·구글 등 실리콘 밸리를 대표하는 회사의 현직 최고 경영진은 서명자 명단에서 빠졌다.

또 이들은 성명 마지막에 본인들의 개인적 견해가 소속 회사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은 아니며 직함은 신원을 밝히기 위해 쓴 것뿐이라는 문구를 달았다.

peter thiel

한편 미국 최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인 페이스북은 이날 성명을 통해 페이스북의 이사회 멤버이자 투자자인 피터 틸이 공화당 전당대회에서 연설하기로 한 것과 관련, "개인적인 일"이라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피터 틸은 개인적 역량으로 공화당 전당대회에 참석해 연설한다"면서 "그는 페이스북을 대신해 참석하는 것도 아니고 우리의 시각을 대표하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틸은 반 트럼프 정서가 강한 실리콘밸리에서 거의 유일하게 공개적으로 트럼프 지지를 표명한 거물급 인사다.

편집자주 : 도널드 트럼프는 꾸준히 정치적 폭력을 조장하고, 그는 상습적인 거짓말쟁이이며, 겉잡을 수 없는 제노포비아, 인종주의자, 여성혐오주의자인 데다 오바마 대통령이 미국 태생이 아니라고 믿는 사람들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전 세계 16억명에 달하는- 무슬림의 미국 입국을 금지하겠다고 말하는 인물이다.

Close
도널드 트럼프
/
페이스북
트윗
AD
이 기사 공유하기
닫기
기존 슬라이드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