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화성 모래 언덕에서 모르스 부호로 보이는 무늬가 발견되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NASA가 발표한 화성의 이미지에서 모르스 부호와 비슷해 보이는 무늬가 발견되었다.

“이 모래 언덕(사구)은 주위 지형의 영향을 받았다. 사구의 모양과 방향을 보면 바람의 방향을 알 수 있지만, 이 이미지에서는 사구의 모양이 아주 복잡해서 바람의 방향을 알기가 어렵다.” NASA가 발표한 보도 자료다.

여기서 보듯이, 커다랗게 움푹 들어간 둥그런 지형 안에 무늬가 들어 있다.

mars

NASA는 움푹 들어간 것은 오래 전에 운석이 충돌한 자리에 모래가 찬 것으로 보이며, 그래서 바람으로 인해 언덕이 될 모래의 양이 제한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이 ‘줄무늬’들은 양쪽에서 부는 바람 때문에 생긴 선 모양의 사구이며, 바람은 사구과 나란한 방향으로 불지 않는다. 사구의 양쪽에서 직각으로 부는 바람이 모래를 선 모양으로 만든다. 작은 ‘점’(‘바르한 사구’)은 선형 사구가 되다가 중간에 방해를 받았을 때 생긴다. 이 과정은 현재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며, HiRISE가 이 지역을 촬영한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미지 속의 ‘부호’를 더 가까이에서 보면 이렇다.

mars

이 사진은 NASA의 화성 정찰 위성HiRISE(고해상도 이미징 과학 실험 High Resolution Imaging Science Experiment) 카메라가 2월에 찍은 것이다.

모르스 부호의 내용은 뭘까?

NASA 행성 과학자 베로니카 브레이가 기즈모도에 번역해 준 바로는 이렇다:

NEE NED ZB 6TNN DEIBEDH SIEFI EBEEE SSIEI ESEE SEEE !!

아하, 그렇구나.

허핑턴포스트US의 Bizarre Mars Dune Pattern Looks Like A Message In Morse Code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