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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선 비행기에서 더 잘 자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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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장이든 여행이든 비행기를 자주 타는 사람이라면 수면 부족으로 곤란함을 겪어 보았을 것이다. 오직 수면으로만 얻을 수 있는 휴식을 취하지 못하면 잠재력을 모두 발휘할 수 없다. 시간대가 다른 곳을 오가기 때문에 잠을 자기가 더욱 힘들어진다. 당신의 생산성을 유지하고 해외 출장이나 여행에서 최대한을 끌어내려면 다음 7가지를 염두에 두라.

1. 계획을 짜라.

조금만 계획을 짜둬도 크게 도움이 된다. 그러니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마지막 순간까지 남겨두는 일이 없도록 하라. 가족 일은 미리 챙겨두라. 항공권과 호텔 예약을 다시 확인하라. 수면에 좋은 시설이 있는 호텔 선택을 고려해 보라. 또한 신용 카드를 문제없이 쓸 수 있는지도 확인해두는 게 좋다.

2. 최대한 빨리 짐을 싸라.

아무것도 빠뜨리지 않도록 개인적, 직업적으로 꼭 필요한 것들의 체크리스트를 만들라. 좋아하는 페이스 마스크를 안 가져왔다는 걸 비행기에 타고 나서야 깨달으면 안 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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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양질의 수면을 위한 필수품들을 준비하라.

안대 2개(하나는 여분이다), 귀마개, 스카프나 숄이 필요할 수도 있다. 잠을 청할 때 긴장을 풀어주는 음악을 듣는 게 도움이 될 수도 있으니 스마트폰에 ‘수면’ 플레이 리스트를 만들어 두라. 먹는 약이 있다면 준비하라.

4. 비행 전에 충분히 자두라.

비행기에서 충분히 잘 수 있을지는 모르는 일이니, 비행 전에 충분히 자두라. 커피, 에너지 드링크, 알코올은 비행 전날부터 삼가는 게 좋다.

5. 술은 조금만 마셔라.

국제선 비행기에서 술을 마시는 게 잠드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몸이 휴식을 취하는 것을 방해할 수도 있다. 다음 날 두통과 숙취를 유발할 수도 있다. 그러니 술은 마시더라도 조금만 마셔라. 클라이언트와의 회의 사이에 카페인도 줄이는 게 좋다.

6. 원기 회복을 위한 낮잠을 고려해보라.

너무 피곤해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 같은 날도 있다. 그럴 때는 원기 회복을 위한 짧은 낮잠으로 몸을 재충전하는 게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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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긴장을 풀고 잠자리에 들라.

독서, 느긋한 음악 듣기, 짧은 운동, 뜨거운 물로 목욕하기 등 잠자리에 들기 전 할 일을 찾아라. 그러면 잠들기가 쉬워진다.

양질의 수면은 곧 최고의 퍼포먼스다. 장거리 비행은 힘들지만 계획을 잘 하고 필요한 것들을 잘 챙겨둔다면, 그리고 좋은 수면 습관을 들인다면 잠을 잘 자고 매일매일의 일을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다.

허핑턴포스트US의 Here’s How You Get Better Sleep While On An International Travel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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