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노마 진 베이커를 사랑한 남자가 찍은 마릴린 먼로의 희귀한 사진들(화보)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1

20세기 중반의 로맨스 소설처럼 시작된 이야기였다. 옛날 옛적 1945년에, 트란실바니아에서 태어난 사진가 앙드레 드 디엔스는 자신의 뮤즈를 찾고 있었다. 그는 실험적 누드 프로젝트에 참여할 모델을 찾으러 뉴욕에서 잠시 할리우드로 왔다. 여러 모델 에이전시에 전화를 걸었으나 실패한 다음, 노마 진 베이커라는 여성이 그의 삶에 걸어 들어왔다.

베이커는 헐리우드에서 커리어를 시작하겠다는 일념으로 블루 북 모델 에이전시 사무실에 늘 나와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그들은 베이커를 디엔스에게 보냈다. 드 디엔스는 19살에 불과했던 베이커는 자신에게 일어난 ‘기적’이었으며 ‘섹시한 외모의 천사’였다고 비망록에 적었다. 로맨스 소설답게, 뻔하게도 그는 첫 눈에 그녀에게 반했다. 그래서 그는 누드 사진을 찍자고 하는 대신 노마에게 5주 동안 캘리포니아, 네바다, 애리조나, 오리건 여행을 가자고 했다. 그는 노마가 결혼했으나 남편과 갈라섰다고 들었다. 그들의 여행은 물론 약혼으로 이어졌다.

2

드 디엔스는 그 여행 뒤 뉴욕으로 돌아갔다. 그는 노마와의 관계를 지속하길 바랐다. 그러나 그는 베이커가 마릴린 먼로로 이름을 바꾸고 미혼 여배우로 남기로 결심한 것을 알게 되었다. 약혼은 깨졌다. 그렇지만 1946년에 드 디엔스는 먼로에게 한 번 더 여행하자고 부탁했다. 말리부의 해변으로 가서 시와 철학 책에 들어갈 사진을 찍자는 것이었다. 먼로는 동의했다.

3년 뒤, 먼로는 셀러브리티가 되어가고 있었다. 뉴욕에 갔을 때 먼로는 드 디엔스에게 연락했고, 롱 아일랜드의 토베이 해변에서 촬영하게 되었다. 드 디엔스는 20대의 먼로를 ‘정말 아름답고 고상한 젊은 여성이었고, 예전에 봤을 때보다 훨씬 더 세련되었다’고 묘사했다. 그러나 그의 사진들은 그녀를 편하게 해변에 놀러간 사람으로 묘사한 경향이 있다. 바람에 머리가 날리고 얼굴은 영원히 천사 같은 모습이었다. 그들은 1953년에 비벌리 힐스의 어두운 계곡에서 드 디엔스의 헤드라이트 조명을 써서 마지막으로 함께 촬영했다.

먼로는 다른 남성들을 만났고 다시 결혼도 했지만 1962년에 사망할 때까지 드 디엔스와 연락을 했다고 한다.

3

그들의 이야기는 매력적이다. 특히 그들 관계의 용서받을 수 없는 내용들을 생략하면 그렇다. 드 디엔스는 첫 여행을 회상하며 먼로가 자신의 개조한 뷰익 뒷자리에서 잤다고 말한다. 그 공간을 먼로의 ‘작은 우리’라고 불렀다고 한다. 드 디엔스는 자신의 비망록에서 으스스하게 당시 일을 회상한다. ‘내가 노마 진에게 너는 내 작은 노예이자 포로가 될 거라고 말하자 그녀는 미친듯이 웃었다. 나는 길고 가는 쇠사슬을 사서 한쪽 끝은 발목에, 다른 쪽은 차에 묶어 놓을 거라고도 했다!’ 두 사람의 관계가 깨진 것이 드 디엔스의 분노 때문이라는 루머도 나중에 돌았다.

“늘 자신의 초기 사진들이 먼로의 커리어에서 전환점이 되었다고 생각했던 그는 1960년에 먼로에게 명성을 얻게 해준 것을 자기 덕이라고 말하지 않은 것을 비난하는 편지를 두 통 보냈다. 먼로가 자신의 성공을 그의 덕으로 돌리지 않아서 그가 언짢아 했던 것인지, 아니면 그의 애정을 먼로가 계속 거부한 것이 그의 분노의 원인이었는지 말하기는 쉽지 않다.” 이번 달과 다음 달에 ‘앙드레 드 디엔스: 마릴린과 캘리포니아 걸스’ 전이 열리는 스티븐 카셔 갤러리의 전시 설명글이다.

4

총 20권이 넘는 누드 사진집을 발표한 드 디엔스는 나중에 은둔자의 삶을 살았다. 드 디엔스는 1985년에 사망했고, 5년 뒤에 드 디엔스의 누드 모델이었던 아내 셜리 T. 엘리스 드 디엔스가 차고에 숨겨져 있던 먼로의 여러 사진들을 발견했다. 셜리와 작가 스티브 크리스트 덕택에 먼로의 희귀한 사진들이 스티븐 카셔 갤러리에서 전시될 수 있었다. 먼로가 헐리우드 초기에 했던 연애를 엿볼 기회다.

엄청난 의욕을 가진, 두려움을 몰랐던 먼로는 스스로의 힘으로 명성을 얻었으므로 드 디엔스의 덕이라는 건 사실이 아니지만, 외로운 트란실바니아 사진가와 만나지 않았다면 그녀의 삶은 어땠을까 생각해보는 건 흥미로운 일이다.

00

88

33

6

*허핑턴포스트US의 Rare Photos Of Marilyn Monroe, Taken By The Man Who Fell In Love With Norma Jeane을 편집했습니다.

관련 화보: 먼로로 활동하던 시절에 찍은 사진들

Close
Marilyn Monroe
/
페이스북
트윗
AD
이 기사 공유하기
닫기
기존 슬라이드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