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페이스북이 페이스북을 뉴스 용도로 사용하는 수백만 명에게 엿을 먹이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FACEBOOK LIKE
FILE - In this Dec. 13, 2011 file photo, a sign with Facebook's "Like" logo is posted at Facebook headquarters near the office for the company's User Operations Safety Team in Menlo Park, Calif. After four months of testing outside the U.S., Facebook CEO Mark Zuckerberg said on Wednesday, Jan. 27, 2016, that "pretty soon" multiple new emotions will be added to the social network throughout the world. (AP Photo/Paul Sakuma, File) | ASSOCIATED PRESS
인쇄

페이스북은 29일(현지시각), 친구들의 포스팅에 더 비중을 두고, 기업 및 매체사의 컨텐츠의 중요성을 낮추겠다고 발표했다.

뉴스피드를 바꾸면 외부 웹사이트 트래픽이 떨어질 거라고 페이스북 측은 보기 드물게도 솔직히 인정했다.

“우리는 이 업데이트로 인해 일부 페이지들의 도달 및 소개 트래픽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페이스북 엔지니어링 디렉터 라스 백스트롬이 블로그에 적었다.

페이스북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부사장 아담 모세리는 기자들에게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했다.

“매체사들의 도달은 조금이지만 눈에 띄게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뉴스를 보기 위해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뉴스 구독 목적으로 페이스북을 보는 이용자들은 많다. 최근 퓨 연구 센터의 보고에 의하면 미국인의 44%가 페이스북에서 뉴스를 본다. 1억 4,200만 명 정도 되는 셈이다. 이 보고에서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뉴스를 보는 미국인들의 64%가 한 가지 사이트만 사용한다고 밝혔다. 좋은 습관은 아닐 수도 있지만 그게 현실이다.

페이스북이 ‘좋아요’를 누른 페이지들보다 친구들의 컨텐츠를 더 우선시하면, 그 결과 사용자들은 세상 돌아가는 일에 대한 정보를 더 적게 얻을 수도 있다.

1

2

허핑턴 포스트는 페이스북에게 이런 변화의 결과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물었으나 답변은 그다지 구체적이지 않았다.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이용자가 연결되고 싶어하는 사람들, 장소, 물건들에 연결되게 하는 것이다. 그 시작은 페이스북 상의 친구들이다. 사람들이 페이스북에서 연결되는 가장 의미있는 방식 중 하나는 뉴스를 둘러싼 만남이다. 그러니 뉴스는 뉴스피드의 귀중한 부분으로 남을 것이다.” 대변인이 이메일로 보낸 설명이다.

당신 조카의 결혼식 사진이 ‘뉴스’인가? 만약 그렇다면 그게 테러 사건 속보보다 더 중요한가? 누가 아는가? 이에 대해 페이스북은 당신이 예전에 했던 것에 기반해 추측하려 한다. 그리고 앞으로는 같은 뉴스 링크라도 '페이지'에서 올릴 때보다 '친구'가 올릴 때 당신이 보게 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그건 합리적으로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친구들이 뉴스를 올리지 않는다면? 친구들이 전부 같은 당 지지자라면? ‘먼저보기’ 버튼을 이용해 뉴스피드를 직접 조절하는 게 아직 가능하지만, 대부분은 수동적으로 페이스북에 의존해 세계에 대한 정보 상당 부분을 접한다. 이제 그들은 친구들이 뭐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는지에 대해 어느 때보다도 더 의존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예전의 페이스북에 비해 더 나아졌다며 이런 변화를 환영하는 이들 (동료 에밀리 펙 기자) 같은 사람들도 있다. 뉴스를 접하는 공간이 아니라 친구와 가족들과 연결되는 곳이 더 좋다는 것이다.

물론 페이스북은 최근 예전과 다른 존재로 변신했다.

“웹 트래픽, 광고 수입, 다른 매체들이 돈을 버는 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했을 때, 페이스북은 뉴스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존재가 되었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 파라드 만주가 뉴욕 타임스에 쓴 내용이다.

페이스북의 알고리즘 수정은 늘 매체를 흥분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그 이유 중 일부는 글을 쓰는 사람들이 독자에게 도달하고 돈을 받기 위해 페이스북에 의존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페이스북의 CEO 마크 저커버그는 여러 번 페이스북의 목표는 ‘세계를 연결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29일부터 그 말은 친구들의 포스트를 더 많이 보고, 다른 출처의 포스트는 덜 본다는 의미가 되었다. 좋든 싫든 간에 말이다.

*허핑턴포스트US의 Facebook Just Gave The Finger To Millions Of People Who Use It For News를 편집했습니다.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