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지금 연애 관계에서 문제는 바로 당신이라는 7가지 증거

게시됨: 업데이트됨:
VINTAGE COUPLE
shutterstock
인쇄

연인과 문제가 자꾸 생길 경우 상대 탓을 하기가 쉽다. 하지만 당신 책임이 없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전문가들이 당신이 문제라는 걸 보여주는 증거 7가지를 꼽았다. 당신이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도 알려준다.

1. 상대에게 일을 다 떠넘긴다

좋은 연애는 동등한 사람들의 동반 관계이다. 그러므로 책임도 동등하게 나누어야 한다. 만약 상대에게 힘든 일을 다 떠넘긴다면(사교적 계획을 짜고, 섹스를 시작하고, 돈을 내는 등) 억울한 기분이 쌓일 수밖에 없다고 뉴욕의 심리학자이자 섹스 세라피스트 메건 플레밍은 말한다.

“사람들은 상대가 먼저 헌신하기를 바라면서도 스스로는 노력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만약 당신이 상대에게 부담을 주었다고 생각된다면, 플레밍은 당신이 지금도 이 관계를 원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주고, 나누고, 상대를 감사히 여기고, 상대의 사랑의 언어를 익히길’ 권한다.

2. 당신은 스스로에게 불만이다

뻔한 말로 들리겠지만, 누군가에게 훌륭한 사랑을 줄 수 있으려면 먼저 스스로를 사랑해야 한다고 심리학자이자 ‘연애 반복 증후군 극복과 당신이 얻어야 할 사랑 찾기’의 저자 세스 마이어스는 말한다. 당신이 자신의 삶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혹은 스스로를 불편하게 여긴다면, 그건 연애에도 영향을 준다.

“모든 일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당신 삶에서 우울하거나 분노를 느끼는 부분이 있다면, 그건 연애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마이어스는 스스로를 돌보고 삶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하라고 말한다. 그리고 당신이 비관적인 유형의 사람이라면 ‘당신이 일상적으로 파트너에게 어떻게 비치는지를 스스로 깨달아라’고 한다.

3. 상대를 차단한다

싸우고 나서 입을 꾹 닫아버리는 사람과 함께 있으면 감정적으로 지치게 된다. 누가 빨래를 더 많이 하는가 등으로 결론이 나지 않는 싸움을 하게 될 때면 타임아웃을 요청하라. 진정하고 나서 둘 다 만족할 수 있는 해결책을 생각해 내라. 침묵해 버리지 말라고 플레밍은 말한다.

“한 번 싸웠다고 해서 몇 시간, 며칠씩이나 상대에게 말을 하지 않는 커플들을 나는 너무 자주 본다. 진정하고, 감정이 이성적인 생각을 방해하기 전에 지금 왜 싸우고 있는지를 파악하라.”

4. 상대에 대해 최악의 경우를 상정한다

함께 문제를 풀어나갈 때면 일단 상대에게 무죄추정을 하라. 상대는 싸움을 일으키려고, 또는 당신에게 상처를 주려고 노력하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상대 역시 이 문제를 최대한 빨리 해결하고 싶어할 거라고 뉴욕의 연애 전문가이자 컬럼비아 대학교 심리학 부교수 로렐 스타인버그는 말한다.

“당신이 불쾌하게 느낀 상대의 말이나 행동에 반응하기 전에, 상대의 의도가 무엇이었을까 먼저 생각해 보라. 일부러 당신 감정을 해치려 했거나 부주의하게 굴려 했던 걸까? 대부분의 경우 그렇지 않다. 실수했거나 당신이 기대한 것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상대가 정말로 의도적으로 당신에게 상처를 준 것이라면 연애를 계속할 것인지 깊이 생각해 보라. “사랑하는 관계에서 의도적인 잔인함이 있을 자리는 없다.”

5. 당신이 틀렸다는 걸 인정하지 않는다

당신은 성인이고, 연애가 지속되기를 원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대 탓을 하지 말고, 상대에게 당신이 한 실수를 인정하고 책임져야 한다고 마이어스는 말한다.

“당신이 스스로의 문제에 책임을 지지 않고 남 탓을 한다면 그건 나쁜 신호다. 상대 탓을 하는 남녀는 늘 상대방에게 문제가 있다고 믿는다.”

누가 잘못했는지에 집중하지 말고, 어떻게 하면 문제를 해결하고 평상시대로 행복한 커플로 돌아갈 수 있을지 생각하라. “연애에서 문제를 생각할 때 ‘잘못’이라는 단어는 빼야 한다.”

yelling

6. 싸울 때 자꾸 다른 주제로 넘어간다

이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일이다. 한 가지 문제에 대해 열띤 대화를 나누다가, 갑자기 옆으로 새서 몇 년 전에 언짢았던 일을 끄집어 낸다. 만약 이런 일에 익숙하다면, 당신과 연인이 아무것도 해결하지 못하는 것은 당신 탓일 수 있다고 스타인버그는 말한다.

“집중하라! 잘 정리해서 명료하게 말하면 당신의 불만이 더 잘 받아 들여질 것이다.”

7. 당신은 당신 본인은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당신의 관계가 이상적이지 못한 것에 당신이 부분적인 책임도 없다고 생각한다면, 바로 당신이 문제다. 전혀 책임이 없는 사람은 없다. 당신의 잘못, 당신이 미처 보지 못한 점들에 대해 솔직해진다면 결혼이 훨씬 좋아질 거라고 ‘이혼 격파: 결혼에서 사랑을 되찾는 단계별 접근’의 저자 미셸 위너-데이비스는 말한다.

“관계가 좋지 않다면 당신에게도 분명 문제가 있는 것이다. 이유없이 생기는 문제란 없다. 관계가 좋을 때는 그건 두 사람의 힘이다. 좋지 않을 때면 양쪽에 책임이 있다.”

*허핑턴포스트US의 7 Signs You’re The Real Problem In Your Relationship을 편집했습니다.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