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2억원 들인 제2롯데월드 태극기가 철거되는 이유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lotte

서울 잠실 제2롯데월드 외벽에 걸린 대형 태극기와 엠블렘이 철거된다.

11일 서울시와 송파구에 따르면 롯데물산은 태극기와 엠블렘을 이달 중 철거할 예정이다.

두 게시물은 최근 광고물인지를 두고 논란이 일었다.

롯데 측은 공익 목적의 홍보물이기 때문에 문제 될게 없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일부 시민단체는 광복절 등 기념주간이 끝난 데다 결국 기업광고물인 만큼 당장 철거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현재 제2롯데 외벽에 게시된 건 2건이다. 하나는 지난해 광복절 선보인 가로 36m, 세로 24m짜리 태극기이고 다른 하나는 올해 3·1절에 붙인 가로 42m, 세로 45m짜리 '대한민국 만세! LOTTE(롯데)' 엠블렘이다. 제작비로는 2억원이 들었다.

lotte

시민단체인 위례시민연대는 민간기업이 영리목적, 인지도 향상 등 목적으로 국기를 이용하지 말 것을 명시한 국기 훈령 18조를 근거로 들며 철거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롯데 측은 그동안 타워동이 내년에 완공되는 데다 태극기와 엠블렘이 붙은 곳은 호텔 객실이라 어차피 홍보물은 올해까지만 선보일 예정이라면서 당장 철거할 필요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서울시와 송파구는 국기법과 국기규정, 옥외광고물법, 건축법을 검토한 끝에 "태극기 이용 광고에 롯데 상호를 표기한 것은 허가 대상 광고물이 아니라 부적합하다고 판단된다"며 "자진 철거토록 안내해 이달 중 철거 예정"이라고 밝혔다.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