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美 공화당이 이제 트럼프 대세론을 받아들이고 있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TRUMP
Republican U.S. presidential candidate Donald Trump delivers a foreign policy speech at the Mayflower Hotel in Washington, US April 27, 2016. REUTERS/Kevin Lamarque TPX IMAGES OF THE DAY | Kevin Lamarque / Reuters
인쇄

결국 공화당도 트럼프를 받아들이는가.

미국 공화당 대선 경선 선두주자인 도널드 트럼프가 대세를 굳혀가자 '트럼프 저지'에 나섰던 공화당 주류 진영 내에서도 그를 대선 후보로 인정하고 본선에 대비하자는 분위기가 퍼지고 있다고 29일(현지시간) AP통신이 보도했다.

트럼프는 경선 종반전의 첫 분수령으로 여겨졌던 지난 26일 5개 주(州) 동북부 선거에서 완승을 하면서 공화당 대선 후보 자리에 성큼 다가섰다. 후보 지명에 필요한 누적 대의원 수도 '매직넘버'인 1천237명의 8부 능선을 앞둬 한때 당 주류를 중심으로 제기됐던 결선투표 성격의 '경쟁 전당대회'(contested convention) 개최 가능성도 약해졌다.

이런 흐름 속에 공화당 안에서는 '트럼프 반대' 기치를 누그러뜨리고 대선 후보 지명을 목전에 둔 그를 중심으로 뭉쳐 11월 본선에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릭 스콧 플로리다 주지사는 최근 그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트럼프가 우리 대선 후보가 될 것이다. 공화당 지도부는 그를 선택하지 않았지만 미국 전역의 유권자들이 그를 뽑았다"면서 "트럼프 반대가 계속되면 힐러리 클린턴 후보만 유리해진다"고 단결을 강조했다.

연방 의회에서도 트럼프 지지로 돌아서거나 적어도 그를 후보로 인정하자는 공화당 의원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마이크 켈리(펜실베이니아) 하원의원은 이번 주 초 트럼프 지지를 선언하면서 "'트럼프 결사반대'(Never Trump)가 아니라 '힐러리 결사반대'가 맞다. 자기 당 후보를 이 정도로 심하게 공격하는 당은 본적이 없다"고 당 주류를 비판했다.

하원에서는 빌 슈스터(펜실베이니아) 교통·인프라위원회 위원장과 제프 밀러 재향군인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성명을 내고 공개적으로 트럼프 지지 입장을 밝혔다.

공화당의 최장수 현역 하원의원인 지미 던컨(테네시·68) 의원도 트럼프에 대한 지지를 공개 선언했다. 그는 성명에서 "모든 나라가 미국 시장에 진출하길 원한다"면서 "우리는 아직 사용하지 않은 엄청난 무역 지렛대들이 있는데 도널드 트럼프가 그 일을 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1988년부터 28년째 의정 활동을 하는 던컨 의원은 현재 남아 있는 공화당 의원 가운데 과거 이라크 전쟁 법안에 반대했던 유일한 인물로, 그의 지지는 트럼프에게 적지 않은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는 던컨 의원의 지지를 환영하면서 "던컨 의원처럼 더 많은 의원이 이라크 전쟁을 반대했더라면 우리는 외국에서 수조 달러(수천조 원)의 세금을 낭비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Close
트럼프, 뉴욕주
/
페이스북
트윗
AD
이 기사 공유하기
닫기
기존 슬라이드

상원에서는 앞서 젭 부시와 마르코 루비오를 차례로 밀었던 오린 해치(유타) 재무위원장이 트럼프를 지원할 뜻을 내비쳤다. 그는 트럼프를 공식적으로 지지할 의사는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트럼프가 (경선에서) 승리할 것처럼 보인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힘이 닿는 한 그를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도 29일 캘리포니아 주 벌링게임 유세 연설에서 "우리 당에는 통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자신을 중심으로 뭉쳐서 클린턴에 맞서자고 호소했다. 트럼프는 그러나 연설의 또 다른 대목에서는 "통합 없이 내가 이길 수 있을까? 솔직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이 내게 표를 던질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해 여전히 자신에게 반대하는 공화당 주류층을 비꼬았다.

편집자주 : 도널드 트럼프는 꾸준히 정치적 폭력을 조장하고, 그는 상습적인 거짓말쟁이이며, 겉잡을 수 없는 제노포비아, 인종주의자, 여성혐오주의자인 데다 오바마 대통령이 미국 태생이 아니라고 믿는 사람들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전 세계 16억명에 달하는- 무슬림의 미국 입국을 금지하겠다고 말하는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