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우주에서 생리한다면 어떻게 될까?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지구에서 한 달에 한 번 생리하는 것도 스트레스 받는데 지구에서 400km 떨어진 우주에서 생리한다면 어떻게 될까?

리파이너리29는 가임기 여성이 최초로 우주에 간 것은 80년대 초였는데, 이는 가임기 여성을 ‘신경질적이고 정신생리학적인 인간’이라 칭한 64년 논문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 논문 때문에 최초의 여성 우주 프로그램 (‘러브레이스 여성 우주 프로그램’)이 중단되면서 여자는 이후 20년간 우주에 갈 수 없게 되었다.

하지만 1983년 여성 최초 우주비행사 샐리 라이드를 시작으로 여성도 우주비행에 활발하게 참여하게 되었는데, 이 여성 우주비행사들은 한 달에 한 번 오는 생리에 어떻게 반응했을까?

the

샐리 라이드는 2010년 있었던 강연에서 “우주에서의 생리는 지구에서의 생리와 같아요.”라며 우주라고 크게 다른 점이 없다고 밝혔다.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혹시나 있을 위험에 앞서 여성 우주비행사는 비행 기간 동안 피임약을 먹는다고 하는데, 지구에서와같이 21일간 피임약을 먹고, 7일간 플라세보를 먹으며 생리를 억제한다고 전했다.

피임약을 먹는 방법은 짧은 우주 비행에는 괜찮을지 모르지만, 3년가량 지속하는 화성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여성 비행사의 경우 1,100개의 피임약을 가져가야 하며, 아직 이런 경험을 한 여성 비행사는 없으므로 부작용이나 위험성은 알려지지 않았다.

워싱턴포스트에 의하면 우주 산부인과 의사와 우주 약사—그렇다. 실제로 존재하는 직업이다.—들은 여성 우주 비행사들에게 피임약보다 오래 지속되는 호르몬 피임이나 피하 의식 피임법 등을 권장하고 있다.

h/t Washington Post